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두드러기

쇠 알러지, 금속 알러지 -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



간질간질 쇠알러지, 접촉성피부염을 치료하자!

 

 

대전 생기한의원 유옥희 원장님

 

 

 

쇠 알러지, 금속 알러지 있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그런 사람 중의 한 명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금속 알러지가 심한 편이어서 금 외의 악세서리를 차면 목, 귀 할 것 없이 알러지가 막 일어나요ㅠㅠ 그래서 악세서리 하나 사기도 쉽지가 않답니다. 심지어 바지의 버클에 의해서도 알러지가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제 모든 바지 버클 부분에는 안쪽에 밴드가 붙여져 있거나 천을 덧대어 피부에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도록 해놓았답니다. 매우 귀찮고 또 짜증나는 알러지죠! 저보다 더 심한 분들은 브래지어 후크에 의한 알러지가 나타나기도 할 정도인데요, 이런 쇠알러지를 '접촉성피부염' 이라고 하며 생기에서도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 접촉성 피부염이란 무엇인가?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일종의 습진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 저처럼 이미테이션 악세서리를 착용했을때 염증이 발생하거나 바지의 버클에 있는 쇠붙이로 인해 생기는 가려움증, 습진 등이 바로 이 접촉성 피부염에 해당합니다. 또 이는 원발성 접촉성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성피부염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기술 문명이 발달할수록 다양한 물질들이 배출되고 있고, 일상에서도 인공화학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피부염도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쇠 알러지 원인 : 원발성 접촉성 피부염
일정한 농도의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을 경우 발생합니다. 원인 물질의 종류를 파악하여 자극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원인 물질에 접촉했다고 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양상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 각질픙의 상태, 연령, 체질 등에 따라서도 편차가 발생합니다. 주부습진, 기저귀 발진 등 특이한 물질을 계속해서 접촉하는 직업군에게 발생하는 피부염 또한 이 원발성 접촉성 피부염에 해당됩니다.

 

 

 

 

* 쇠 알러지 원인 :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

식물, 금속, 화장품, 방부제, 약제, 고무, 합성수지 등 많은 원인 물질이 존재하는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 식물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바로 옻나무 입니다. 금속 중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물질은 니켈, 크롬, 수은, 코발트 등이 있습니다. 브래지어와 벨트 등의 착용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머리에 염색을 한 이후 발생하는 염증 등이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에 해당합니다.

 

 

◆ 쇠 알러지 치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종의 습진인 접촉성 피부염, 쇠알러지의 한의학적 치료 관점은 내장기를 비롯한 우리 인체의 전반적인 문제에서 기인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인 즉, 피부에 발생한 습진 치료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내부 장기에서 독소를 발생하는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죠. 따라서 장기간 연고나 약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치료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쇠 알러지 라는 것은 그리 쉽게 없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치료도 중요하지만 가려움증, 또 그로 인한 염증을 피하기 위해 원인 물질은 피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