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두드러기

알레르기! 두드러기! 가렵고 미치겠다! 그 치료방법은?


아무 짓도 안 했는데 가렵고, 살갗이 부풀어 오른다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봤음직한 알레르기 증상! 혹시 여러분도 겪어 보셨나요? 음식을 잘못 먹었다거나,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약을 잘못 먹어서 등등! 알레르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두드러기... 저도 음식을 잘못 먹어서(식중독) 경험해 봤답니다. 살면서 한 세 번 정도 식중독에 걸려 봤는데^^; 그 때마다 배가 아픈건 둘째치고 가려워서 못 살겠더라구요. 그런데 저처럼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두드러기 현상이 있는가 하면, 병원치료가 없으면 두드러기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두드러기에 대한 궁금증을 파헤쳐 볼까요~? 알레르기! 두드러기! 그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을 설명드립니다.

<1> 두드러기란 무엇인가?



두드러기는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일반적인 증상은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르는 것이며 따가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한번 발생한 두드러기는 계속 지속되는 경우는 흔치 않으며 보통의 경우는 갑자기 생겼다가 1~2시간 후 사라지게 됩니다. 이는 수회 반복해서 생길 수도 있는데요, 대부분은 6주 이내에 사라지는 급성 두드러기 이며, 드물게는 이 두드러기가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이 되기도 합니다. 가렵다고 막 긁지 마시고 일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 두드러기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음식 : 혹시 안맞거나 잘못드신 음식이 있나요? 두드러기가 잘 발생되는 식품으로는 우유, 달걀, 해산물, 돼지고기, 초콜릿, 땅콩, 복숭아, 딸기 등이 있어요. 어떤 음식물이 증상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진단 방법은 비알레르기성 식품인 쌀, 감자, 쇠고기, 시금치, 당근을 꾸준히 섭취한 후 의심이 가는 식품을 한가지씩 늘려 가며 반응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 약물 :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한 약물도 알레르기, 두드러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외부 물리적 요인 : 한냉이나 외상, 햇빛 등의 외부 물리적인 요인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찬물에 면도를 한 후 턱이 화끈거리며 부어오르는 증상은 한냉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죠. 또 더위 등의 열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르는 증상은 온도에 따른 것인데요, 제 친구 중에도 한 명 있답니다... 여름에 아주 고생이에요!

- 심리적인 요인 : 심리적 스트레스는 인체에 여러 반응을 일으키죠. 지나친 공포, 긴장, 방박관념과 같은 심리상태는 피부에 두드러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가족력 : 체질적으로 두드러기나 알레르기 증상이 쉽게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부모님 가운데 어느 한분이 그런 체질이라면 자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감염 : 감염으로 인한 체내 상태의 변화에 의해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같은 만성적인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알레르기나 두드러기 증상을 함께 호소하는 임상적인 사례가 번번히 보고되고 있답니다!

 


<3> 두드러기의 종류?



두드러기는 한랭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열 두드러기, 압박 두드러기, 맥관부종, 피부묘기증, 접촉성 두드러기, 수포성 두드러기 등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재표적이라 할 수 있는 세 가지는 바로 한랭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열 두드러기 입니다. 종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로 이동하심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보실 분들은 주소를 꾸욱~  http://saengki.com/hives1.php

<4> 두드러기 치료방법!!



ㅎㅎ 저는 생기마루니까 생기한의원에서 하고 있는 치료방법을 이야기할게요. 갑자기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급성의 경우는 별도의 치료없이 자연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는 가려움과 수면 장애 등의 고통을 주는 녀석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재발성 질환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원인을 찾아 근본을 해결하는 것이 바로 생기한의원의 치료 목적이랍니다!! 생기한의원에서는 한약치료, 침치료, 약침치료, 사혈치료, 외용치료, 식이치료 이 6가지 치료방법으로 두드러기를 치료하고 있어요~

두드러기는 대부분 내부 장기, 그 중에서도 특히 소화기 계통의 문제가 피부로 발현되는 질환이므로 위장을 비롯한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먼저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에 사용하는 치료방법은 한약과 침, 약침치료입니다. 체질개선을 통해 근본적으로 체질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까지 키워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죠!

궁금하신 점은 질문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