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환절기 피부건조증, 이렇게 관리하세요!

 

푸석푸석한 환절기 피부 건조증, 이렇게 관리하세요!



 

오늘도 추울 줄 알고 옷을 두껍게 입고 왔는데 출근 길에 보니까 그냥 티셔츠에 패딩 조끼만 입은 사람도 있더라구요! 니트에 털달린 아우터까지 입은 제가 순간 부끄러워졌습니다-.-; ㅎㅎ 이번주만 지나면 다음주부턴 슬슬 3월 말에 접어드니 본격적인 환절기가 시작될 것 같아요. 그렇습니다 환절기! 환절기가 되면 가장 걱정인게 바로 피부건조증이에요. 조금만 방심하면 금새 푸석푸석해 지는 피부. 환절기 피부건조증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겨울철, 환절기와 같이 건조한 계절에 주로 생기는 피부건조증. 각질이 일어나면서 피부가 거칠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져 피부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증상입니다. 심해지면 얼굴뿐 아니라 몸까지 번질 수가 있구요, 건선이나 아토피로 발전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으니 피부건조증이 별 대수냐고 넘기실게 아니랍니다!



피부건조증을 관리하는 방법의 첫번째는 바로 적절한 실내온도 유지와 환기 입니다. 환기가 잘 되지 않으면 실내공기가 건조해지고, 피부의 수분까지 증발시키기 때문에 피부건조증을 유발시키기 쉽거든요.

잘못된 세안이나 목욕습관도 바꾸셔야 합니다.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세안하거나 장시간 물속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땀과 함께 수분까지 손실되므로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세안 직후엔 최대한 빨리 보습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 역시 마찬가지에요. 과도한 열을 방출하는 사우나에서 장시간 머물거나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피부의 수분을 앗아가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건선 예방법에서도 설명했지만, 몸에 붙는 옷보다는 좀 느슨한 옷을 입어서 피부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피부건조증을 느끼기 쉬운 부위가 아무래도 얼굴 다음으로 발뒤꿈치가 아닐까 싶은데요. 각질이 잘 제거되지 않고 피부에 쌓여 굳은 살처럼 보이게 만드는 발뒤꿈치! 보통 딱딱한 바닥과 계속되는 마찰, 그리고 체중 압력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볼이 너무 좁고 높은 구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도 신경써서 발라주셔야 하구요.

환절기에는 피부건조증뿐 아니라 눈이나 목에도 피해가 올 수 있는데, 안구건조증이라고 하죠. 눈물샘 기능 이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인데, 눈물층을 구성하는 성분 중 이상이 생기면 이물감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난방기구나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신분, 또 스마트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눈이 충분히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따듯한 음료를 마시며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몸의 긴장을 풀어줄 뿐 아니라 피부에도 도움을 줍니다. 

환절기 피부건조증 관리,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