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습진

강남습진 진물 관리에 꼭 필요한 것은?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습진관리에 있어서 굉장히 힘든 부분이 바로 진물 관리입니다. 진물 관리는 티슈 하나로 끝낼 수 있습니다.

강남습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팔에 발생한 습진입니다. 습진이 있는 환부에 티슈를 붙여서 진물을 빨아들이게 하고, 그 위에 거즈를 두르고 반창고로 테이핑을 해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진물을 관리해야 되는 이유는 진물 발생 부위에 이차감염을 예방하면서 피부장벽을 건강하게 회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습진은 진물을 단기간에 어떻게 조절하느냐가 치료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진물이 있는 부위에 왜 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실제로 습진관리를 위해서 거즈나 메디폼 같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티슈는 거즈나 메디폼에 비해서 피부장벽의 손상 없이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거즈나 메디폼은 교체 및 제거 과정에서 피부장벽이 함께 뜯겨져 나오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강남습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티슈도 억제로 제거하다보면 피부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티슈를 제거할때에는 분무기를 이용해서 티슈를 물로 충분히 적신 다음에 제거하면 피부장벽의 손상 없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티슈를 사용하면서도 조심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티슈 제품 중에 형광표백제가 함유된 제품이 있습니다. 형광표백제가 함유된 제품은 피부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해서 기존의 습진 증상을 훨씬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형광표백제가 함유되지 않은 고가의 티슈도 거즈나 메디폼에 비해서는 저렴하기 때문에 이 점만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강남습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습진 진물관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강남습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