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강남편평태선 증상, 구강편평태선 치료 방법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편평태선은 영어로는 lichen planus 한자로는 扁平苔癬 < 편평태선 >이라고 합니다. 한자로 보면 < 扁平 편평 > 하다는 뜻은 납작하면서도 작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 >자는 이끼를 의미합니다. < >자는 피부에 나타나는 질환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영어에서도 < planu > 는 편평하다는 뜻입니다. < lichen > 은 이끼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남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피부에 이끼와 같은 병변들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편평태선은 손목의 안쪽이나 바깥쪽, 발목의 안쪽이나 바깥쪽, 그리고 점막부위, 즉 구강과 생식기, 항문 점막에 잘 발생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1% 미만에서 발생되며 우리나라에서도 발생 빈도가 높지 않습니다. 아토피나 건선처럼 흔한 피부질환이 아닙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고 주로 30세에서 60세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아에서는 발생빈도가 낮은편입니다.

강남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전형적인 편평태선의 모습입니다. 구진의 모양이 특징적으로 작고 표편이 편평하고 다각형 모양으로 이끼처럼 보입니다. 자세히 보면 구진의 표편에서 미세한 망상백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Wickham striae)라고 합니다.

강남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구진의 색은 보통 다양하지만 손목이나 몸통에 생기는 부위는 보라색이나 약간의 붉은색을 띠기도 합니다. 구강점막이나 생식기, 항문점막에 생기는 편평태선은 흰색이나 회색, 상아색을 띠게 됩니다.

강남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점막 중에서도 구강에 생기는 구강편평태선이라고 하며, 구강편평태선은 주로 볼 내측에 (구강 내측에) 볼 안쪽과 구개- 우리가 흔히 입천장이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그림으로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입천장, 해부학적인 구조로 입천장의 앞쪽을 경구개라고 하고 입천장의 뒤쪽을 연구개라고 합니다. 이 경구개와 연구개 모두에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입술-구순이라고 하는데 이 구순에까지 편평태선이 발생하게 됩니다.

강남편평태선 생기하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지금 보시는 사진은 구강편평태선은 구순내측- 입술 안쪽에 발생한 편평태선의 모양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면 그물모양-레이스모양의 발진이 올라와 있는 것이 구강편평태선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강남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주로 많이 발생하는 구강내측- 볼안쪽에 발생한 구강편평태선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하얀색에 약간 회색빛을 띠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망상-레이스모양의 구강편평태선 소견입니다.

강남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구강편평태선의 증상이 전형적으로 나타나기 전에 자각증상이 동반됩니다. 입 안이 건조함, 특이한 금속 맛이 나는 경우, 화끈거리는 통증, 부종감 등 같은 자각증상이 느껴지게 됩니다. 치과 진료 또는 이비인후과 진료에서 구강편평태선을 처음으로 진단받으시고, 서양의학적인 대증치료에 반응을 하지 않아서 한의원으로 진료를 오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구강편평태선이 심해지면 기본적으로 음식 먹기가 불편해지게 됩니다. 김치, 매운 음식들, 뜨거운 음식도 먹기 힘들어 지는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물을 마시는 것조차 힘들다고 하십니다.

 

구강편평태선이 진행되면서 궤양이 발생되고, 궤양들이 만성화되면서 구강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구강편평태선을 진단받으셨거나 구강편평태선이 의심되는 분들은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됩니다. 궤양으로 발전되지 않고 구강암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편평태선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T-림프구의 기저각질세포에 대한 세포면역반응이 편평태선의 병태생리와 관련되어 있다는 설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바이러스감염, 특히C(간염) 바이러스 감염과의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구강편평태선을 진단 받으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간염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강편평태선은 아직까지 그 원인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자가면역학적 기전으로 발병되고 있기 때문에 체질 개선을 해서 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구강 내측에 직접적인 약침치료, 침치료, 뜸치료가 임상적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한약을 통해서 몸 전반적인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시스템을 개선함으로 인해서

구강편평태선은 충분히 관리와 치료가 가능합니다.

강남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보시는 사진은 구강편평태선에 직접적인 침치료를 한 것입니다. 입을 벌린 상태에서 안쪽에서 침을 시술할 수도 있구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피부를 뚫어서 침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술 장면은 바깥쪽에서 표피를 뚫어서 안쪽으로 시술하는 사진입니다.

강남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이 사진은 구강편평태선이 발생한 부위에 전자뜸 치료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강남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구강편평태선이 발생한 부위에 입을 벌리고 직접적으로 약침을 시술합니다.

강남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평평태선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강남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