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건선

강남건선 최고의 관리방법은?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만성적인 피부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여름이 참 싫은 계절일 겁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건선, 습진, 두드러기, 지루성피부염, 접촉성피부염 이 외에도 많은 피부질환이 있지만 여름철에는 거의 대부분의 피부질환이 악화됩니다.

 

하지만 늘 예외는 존재하는 법입니다. 여름이 되면 유독 좋아지는 피부질환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건선입니다. 건선은 여름철에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개선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관리하신다면 아주 드라마틱하게 건선을 개선할 수 있는 비결이 있습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결론적으로 그 비결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자면 바로 일광욕입니다. 여름철에 일광욕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건선 증상을 90%이상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상식처럼 잘못 알고 계신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햇볕이 피부에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매년 여름철만 되면 아래의 보시는 사진과 함께 햇볕의 유해성에 대한 기사가 여기저기서 쏟아져 나오기 시작합니다. 워낙 유명한 사진이라서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사진은 미국에서 28년간 트럭을 운전한 69세 남성의 얼굴 사진입니다. 정상적인 오른쪽 뺨과는 달리 왼쪽 뺨에는 피부 손상이 발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사진은 20124월에 저명 의학 학술지에 공개된 사진입니다. 2012년 이후부터 매년 여름철만 되면 이 사진과 함께 햇볕에 대한 과잉된 공포를 주입받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이 사진은 화장품 마케팅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검색해보시면 이 사진이 연관되어서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과연 햇볕이 이렇게 유해할까요? 제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환자분들 중에도 트럭운전이나 버스 운전을 20년 이상 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 분들의 피부가 과연 이 사진처럼 변했을까요? 아주 극단적인 하나의 사례를 가지고 햇볕에 대한 잘못된 사실을 대중들에게 호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상식이 잘못된 것입니다. 오히려 햇볕은 피부에 독이 되는 것보다는 약이 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렇다고 햇볕에 너무나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에 발생하는 피부암이나 광노화반응을 부정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피부질환 환자분들은 햇볕에 일부러라도 노출하는 것이 치료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아래의 사진은 전신에 발생한 건선으로 10년 이상 고생하시던 여성분의 사진입니다. 사진 상으로 판상형의 건선이 전신에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이분이 꾸준히 일광욕을 하고 난 이후의 사진입니다. 피부가 구릿빛으로 건강한 색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선이 깨끗하게 사라진 것을 사진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진이 아주 특별한 케이스이 사진일까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건선 환자분들이라면 누구나 꾸준히 일광욕을 하게 되면 이렇게 변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다만 여름철에 일광욕을 하실 때 주의하실 점자외선 지수가 너무 높은 오후12~3, 4시 사이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오전과 오후 늦게 일광욕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일광욕은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30분 이내에서 일광욕을 하신다면 안전하게 일광욕을 할 수 있겠습니다.

 

소개해드린 환자분의 케이스를 통해서 말씀을 드리면 전신에 발생해 있었기 때문에 엎드려서 30분이내, 자세를 바꾸어서 바로 누워서 30분씩 이렇게 일광욕을 하셨습니다. 매일 할 수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시간이 되지 않는 분들은 주말을 이용해서 일광욕을 꼭 해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토요일, 일요일 주말 이틀 동안을 이용해서 일광욕을 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엄청난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일광욕의 효과는 이미 과학적으로도 충분히 검증되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일광욕을 할 때 자외선이 피부면역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건선은 각질세포가 너무나 과도하게 빠르게 자라면서 각질이 많아지는 것이 주요 병리입니다. 일광욕은 세포의 DNA가 복제되면서 세포가 분열하고 세포의 수가 과도하게 늘어나는 것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표피와 진피층 T세포이 세포자멸사를 일으킵니다. 세포자멸사 라는 것은 세포자살이라고도 하며 세포가 죽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T세포 중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T세포를 죽게 만들어서 염증 작용을 완화시켜주는 의미입니다. 또한 과도한 염증 반응을 억제합니다. 랑게르한스 세포는 우리 몸에 항원이 들어오면 그것을 면역담당 세포에게 인식시켜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도록 합니다.

 

일광욕은 랑게르한스 세포의 역할을 억제시켜 과도한 면역작용을 하는 세포들을 자극하지 않음으로써 건선의 염증 반응을 결과적으로 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염증 억제와 관련된 물질의 분비는 증가시키고 염증을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물질의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즉 세포에서의 염증 물질들의 분비를 직접적으로 조절하여 면역을 담당하는 T세포에 영향을 끼치고 염증을 억제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일광욕은 혈관 구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건선에서는 과도하게 길어진 혈관고리들이 발견됩니다. 이를 정상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이처럼 일광욕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규명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광욕의 원리를 이용한 광선치료기기들도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광선치료는 향후 건선을 비롯한 피부 치료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스테로이드제나 생물학적 제제와는 달리 광선치료는 부작용이 없는 것이 탁월한 장점입니다. 그리고 리바운드 반응이 나타나지 않고 다른 치료와 시너지 작용도 있기 때문에 너무나 장점이 많은 치료입니다. 사시사철 일광욕을 하기 힘든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철 일광욕의 효과를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