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당귀 효능, 당귀 사용을 조심해야 되는 경우 알아봐요!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피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당귀에 대해서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당귀에서 당()자는 당연하다. 마땅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귀()자는 돌아오다.”라는 뜻입니다.  당귀는 당연하게 돌아오다.”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당귀의 의미는 과거 중국의 풍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과거에 중국에서는 부인들이 전쟁터로 나가는 남편의 품안에 당귀를 넣어주었다고 합니다. 전쟁터에서 지치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당귀를 먹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오기를 기원하는 소망이 담긴 약재였던 것입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우리나라 당귀인 참당귀의 학명은 “Angelica gigas”입니다안젤리카는 그 어원이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천사와 같은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만큼 당귀의 효능 효과가 천사에 비교될 만큼 뛰어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당귀는 역사적으로도 무척 귀한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을 살펴보면 1406년 명나라의 황제는 당귀를 포함한 여러 약재들을 조선왕실에 보낸 기록이 있습니다. 황제의 선물에 당귀가 포함될 정도로 당시에는 무척 귀한 대접을 받았던 것입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당귀는 한의학에서는 보혈(補血)작용과 화혈(和血)작용이 뛰어난 약재입니다보혈(補血)’ 이라는 의미는 혈액을 생성하고 혈액을 보충한다는 의미입니다.  화혈(和血)’ 이라는 의미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동의보감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약재가 바로 당귀입니다.  현대의 한의사들도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있는 다빈도 약재입니다. 그만큼 피부질환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데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한약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공진단이나 쌍화탕, 십전대보탕과 같은 한약들은 익숙하실 겁니다. 수많은 한약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보약들입니다. 공진단, 쌍화탕, 십전대보탕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당귀입니다. 동물 실험에 의해서도 당귀 추출물은 진통 및 항염증 작용, 인터페론 유발 활성작용으로 인한 면역반응 개선의 효과가 있어서 상처 치유와 피부재생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당귀는 자운고와 같이 바르는 외용제로도 사용될 뿐만 아니라, 먹는 한약재와 마시는 차의 형태로 아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당귀에는 여러 성분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decursin“ 이라고 하는 성분이 중요합니다. 뇌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관절통증을 개선하여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귀에 대한 설명을 드리다 보니까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으로 이해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귀 사용을 조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한의사들은 한약재를 다룰 때 이 약의 성질이 따뜻한지 아니면 차가운지를 가장 우선적으로 판단합니다. 왜냐하면 같은 약재라도 몸이 차가운 체질과 몸이 뜨거운 체질에 따라서 다르게 작용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당귀의 성질은 어떨까요? 당귀는 성질이 따뜻합니다. 그래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면에 몸이 냉하고 차가운 분들에게는 더욱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당귀에는 정유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설사를 자주하거나 대변자체가 묽은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평소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당귀가 무척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자궁 수축의 가능성이 있어서 임산부는 당귀 복용을 조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진료실에서 난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게 가장 추천 드리는 차가 바로 당귀차입니다. 그만큼 당귀는 자궁을 튼튼하게 하며 임신과 착상에 도움이 되는 무척 좋은 약재입니다. 하지만 임신이 된 이후에는 복용을 주의하셔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당귀를 일상에서 손쉽게 복용할 수 있는 당귀차 만들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당귀차 만들기는 무척 간단합니다. 먼저 건조 당귀를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당귀의 종류에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참당귀와 일본에서 건너와서 재배가 되고 있는 잎당귀가 있습니다. 참당귀의 효능이 더 뛰어나기 떄문에 참당귀로 준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당귀를 구하려고 굳이 경동시장까지 가실 필요도 없습니다.

누구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구입하신 당귀를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 이후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1리터를 기준으로 당귀 10g을 넣고 끓이시면 되겠습니다. 물이 끌어오르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이후에 20~30분정도 더 끓이시면 되겠습니다. 쉽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당귀를 물에 넣고 끓이시기 전에 세척한 당귀를 약한 불에 가볍게 볶아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당귀를 볶으면 매운 맛을 감소하고 고소한 맛은 증가하는 그러한 풍미를 느끼시게 될 겁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