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지루성피부염

강남지루성피부염 꼼꼼히 두피를 관찰해야 되는 이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얼굴 피부와 머리 두피에 발생하는 유명한 피부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지루성피부염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전 세계적으로도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환자분들이 고생하고 있는 다빈도 피부질환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치료가 쉽지 않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피를 꼼꼼하게 살펴서 보이지 않는 염증까지 치료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랜기간 지루성 환자분들을 치료하면서 발견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지루성피부염 환자분들이 흔히 착각하게 되는 실수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강남지루성피부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이해하기 쉽도록 얼굴 지루성피부염과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얼굴지루성피부염과 두피지루성피부염은 동시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시간적인 간극을 두고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얼굴이 발생한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지루성피부염으로 진행되거나 두피에 발생한 지루성피부염이 얼굴 지루성피부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두피 지루성피부염은 대부분 방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건 지루성피부염에서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두피에 발생하면 일단 잘 보이지가 않습니다. 가려운 증상이나 따가움 같은 자각 증상이 없으면 방치 아닌 방치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두피와 달리 얼굴 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얼굴에 단순 뾰루지 단순 트러블 하나만 올라와도 쉽게 티가 납니다. 내 눈에도 잘 보이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도 잘 보이게 됩니다.

강남지루성피부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요즘은 다들 외모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얼굴 피부에 조그만 염증 반응이라도 발생하면 누구라도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얼굴에 발생한 지루성피부염을 아무리 열심히 치료해도 두피에 발생한 지루성피부염이 여전히 치료되지 않고 남아 있다면 지루성피부염이 치료된 것이 절대 아닙니다. 두피에 발생한 염증 반응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얼마 지나지 않아서 얼굴 피부에서도 다시 염증 반응이 재발하게 되는 겁니다.

 

그 이유를 이드 반응,  자가 습진 반응으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이드 반응이란 염증이 제일 먼저 발생한 1차 부위로부터 멀리 떨어진 부위에서 발생하는 2차 피부염입니다. 이드 반응은 자기 면역 기전으로 발생하는 자가 습진 반응으로 이해할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도 넓은 카테고리에서는 습진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이드 반응이 지루성피부염에서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강남지루성피부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이 환자분은 얼굴에 발생한 지루성피부염 치료를 위해서 내원한 환자분이셨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진료를 하고 얼굴 피부뿐 아니라 두피의 피부상태를 확인해보니 두피에도 지루성피부염이 발생되어 있었습니다.

강남지루성피부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아래의 사진이 이 환자분이 두피 상태입니다. 두피 뒤쪽에서도 염증 반응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환자분 스스로는 전혀 인식조차 못하고 계셨습니다. 두피에서 가렵거나 따가운 자각 증상이 전혀 없었기 때문입니다. 두피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었기에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계셨던 겁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얼굴 지루성피부성 환자분들은 두피에서도 지루성피부염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꼼꼼하게 두피를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에 조금이라도 염증 반응이 있다면 두피 치료와 두피 관리를 동시에 진행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이 지루성피부염이 완전하게 치료가 가능한 겁니다

강남지루성피부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이러한 케이스는 지루성피부염에서 발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지루성피부염 못지 않게 두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건선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래에 사진은 두피에 발생한 건선 케이스입니다. 이 환자분 역시 두피에 건선이 발생한 것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셨습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면 다른 환자분이 아니라 동일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머리카락을 부분적으로 자르고 난 이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머리카락으로 인해서 질환이 가려지고 있다는 사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염증 반응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강남지루성피부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