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지루성피부염

지루성두피염? 두피건선?

두피가 붉고 가렵고 비듬이 갑자기 늘어난다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야 할까요?

두피에 비듬이 늘고 가려움이 발생하면 그런가보다.. 하고 무심코 넘기게 되는 경우가 많으시죠?

그.러.나.

이런 증상들이 오랫동안 반복되고 증상이 점점 심해진다면 피부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피에 홍반, 가려움, 비듬(각질)이 동반된다면 의심해보아야 할 질환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바로 지루성두피염(두피지루성피부염)과 두피건선입니다.

오늘은 지루성두피염, 두피건선 치료전문 생기한의원에서

루성두피염(두피지루성피부염)과 두피건선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이 보이시죠?

두피피부가 붉고 각질이 보이구, 각질은 노란색을 띠기도 흰색을 띠기도 하네요.

저 세가지 중 어느 것이 지루성두피염(두피지루성피부염)인지 어느 것이 두피건선인지 구분이 가세요?

 

 

 

정답은~

1번은 두피건선 2 3번은 지루성피부염입니다. 어때요? 맞추셨나요?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루성두피염(두피지루성피부염)

지루성두피염(두피지루성피부염)은 흔히 들어보신 지루성피부염증상이 두피에 생긴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이 피지선 활동이 많은 부위에 생기는 습진성 피부염으로 얼굴에 유분이 많아지면서 붉어지고 가렵고 각질이 동반되고 심하면 진물이 나고 악취가 나기도한다는 설명을 드린적이 있는데요. 이 지루성피부염이 잘 호발하는 부위중의 하나가 바로 두피랍니다. 진물이 동반되는 경우는 딱지나 비듬의 색이 누런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을 앓는 분들의 또 다른 특징 하나가 상열감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더운곳에 가면 얼굴이나 상체쪽에 심한 열감이나 답답함을 느끼게 되고 또 반대로 이런증상들이 오래되면 지루성두피염을 발생 악화시키기도 하지요.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는 부위를 관찰해보면 몸에서 열이 모이는 부위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두피는 몸에서 열이 가장 쉽게 모일 수 있는 부위이고 얼굴은 제양지회라고 하여 온몸의 양기가 모이는 곳이지요. 지루성피부염이 잘 발생하는 가슴부위도 심장의 화가 잘 생기는 부위이구요. 그래서날이 따뜻해지기 시작해 체온이 올라가고 피지분비가 많아지는 봄여름에 접어들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두피건선

두피건선은 초기에 두피 가려움증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나 지루성두피염에 비해 가려움이 덜한 편이지만 두피피부에 좁쌀같은 붉은 발진이 생기고 건선 특유의 하얀 비늘과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이게 되지요. 이런 두피 건선의 특징은 병소가 점점 넓어지고 각질이 두터워지면서 건조하고 추워지는 가을 겨울에 증상이 악화되고 봄여름에 호전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건선의 특징적인 증상 중의 하나인 오스피츠 사인은 건선 환부의 각질을 긁거나 집어올리면 출혈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두피건선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요.

어떠세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나요?

두피가 가렵고 붉고 비듬이 생기는 증상이 오래되었다면 방치하지마시고 피부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세요.

두피건선과 지루성두피염은 방치해둘수록 굉장히 고질적이고 악화되어 치료에도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하게 되니까요,

 

지루성두피염과 두피건선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생기한의원 대표번호 1577-6375

카카오톡 실시간상담 010-7229-1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