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건선

건선피부에 좋은음식? 건선 증상에 대한 궁금증!


건선 치료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어이쿠 주말 지나고 나니까 날이 또 급 추워졌네요ㅠㅠ 이번주도 주말은 따듯할 것 같은데 평일은 내내 추울 건가 봐요. 심지어 내일은 눈까지 많이 내린다고 하니까 출퇴근 길 신경쓰셔야 할 듯~ 어릴땐 눈이 참 좋았는데 나이 먹으니까 걱정부터 앞서네요 ㅎㅎㅎ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생기도 활기차게 월요일을 시작해 봅니다^_^

오늘은 건선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하는데요, 겨울철에 특히 심한 건선! 그 원인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번에 했으니 이번엔 건선 증상과 건선피부에 좋은음식을 좀 추천해보려고 해요~ 필요하신 분들은 잘 메모하셨다가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건선이란?


건선피부의 일반적인 증상은 좁쌀 같은 작은 발진이 생기고, 그 위에 각질이 겹겹이 쌓이는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계절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춥고 건조한 겨울에 발병률이 높은데요, 생활습관이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기도 합니다. 건선피부는 보통 20~30대 젊은 세대에 많이 나타난답니다.


건선원인?


건선의 원인은 지난번 포스팅 (건선치료 : 한의학으로 보는 건선의 원인 4가지!) 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구요, 이번에는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선 피부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현대 의학으로도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유전적, 체질적 요인 또는 스트레스, 약물 부작용 등에 의한 발병을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건선은 보통 면역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 잘 발생하는데요, 단기간 내에 치료 가능한 것이 아니며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건선증상?


건선 증상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전염이 되는 병은 아닙니다.

1. 홍반 : 피부의 붉은 반점을 말합니다. 피부의 모낭 혹은 한선에 기혈의 순환이 막혀 있는 현상으로, 건선 피부의 경우 이런 홍반 위에 인설이 생기게 됩니다.

2. 인설 : 피부의 양기가 떨어짐으로 인해 각질이 많아지는 현상으로 백색의 비늘 모양 각질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악화될수록 각질의 두께가 점점 두꺼워집니다.

3. Koebner(케브너)현상 : 상처에 대한 반응으로 건선 환자가 환부가 아닌 곳에 상처가 생기면, 그 곳에서 병소가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처 회복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인데요, 주로 팔꿈치나 무릎 등 압박을 받기 쉬운 것에 호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Auspitz's Sign(아우스피츠 사인) : 건선으로 인한 각질을 긁거나 떼어내면 출혈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피부가 매우 약해져 있음을 알 수 있는 증상이죠.

5. Nail Pitting(네일 피팅) : 이유 없이 손발톱이 함몰되거나 구멍이 뚫리고, 혹은 누렇게 착색되거나 착색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손발톱, 즉 인체 말초로 가는 기혈의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심한 건선 증상입니다.  

건선피부에 좋은음식?


가끔 피부에 좋은 음식 요리 레시피를 올려 드리곤 하는데요, 건선 피부가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이 물론 있답니다.

1. 곡류 : 쌀, 보리, 콩, 현미, 팥, 녹두 등
2. 야채류 : 케일, 샐러리, 당근, 브로콜리 등 녹황색야채.
3. 과일 : 귤, 사과, 배, 포도, 수박 등 제철과일.
4. 해조류 : 미역, 다시마, 김, 파래 등
5. 콩류 : 두유, 두부, 청국장, 된장국 등
6. 어패류 : 명태, 조기, 갈치, 오징어, 멸치, 대구, 낙지, 문어, 굴, 해삼, 조개 등
7. 기타 : 올리브오일, 참기름, 들기름

평상시 건선예방?


1. 피부에 닿는 자극을 줄인다.
2. 금연과, 금주를 한다.
3. 햇빛에 자주 노출시키되, 화상은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실내공기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화분이나 가습기를 사용한다.
5. 정기적으로 온천이나 목욕을 한다.
6. 목욕 시 각질이 너무 벗겨지지 않도록 살살 문지른다.
7. 감기에 걸리면 건선이 심해지므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의복과 온도조절에 신경쓴다.
8. 스트레스에 받으면 면역력이 약해져서 건선이 악화되므로, 마음가짐을 편안하게 해야 한다.
9. 비만이라면, 접히는 부위에 건선이 심해지므로, 체중을 조절한다.


건선피부에 대한 궁금증을 이것저것 풀어 보셨나요?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답글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