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건선

건선은 청결하지 않아서 생기는 병이다?


 

몸의 각질, 건선은 청결하지 않아서 생기는 걸까요?



 

건선의 대표적 증상이 하얗게 일어나는 각질이죠. 그렇다 보니 일반적으로 건선이란 병은 청결하지 않아서 생기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건선은 청결하지 못하다고 하여 생기는 병이 아니며, 따라서 건선 환자 옆에 가는 것을 꺼릴 필요도 전혀 없지요. 옮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 건선에 대한 원인은 현대 의학으로도 아직까지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증상에 따라 여러가지 원인으로 진단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건선 치료 법이 정해집니다. 건선은 재발성 만성 질환이므로 치료 후에도 꾸준한 노력과 관리가 필요한데요.

건선은 주로 20~30대에게 많이 발병하며,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환부가 빨갛게 일어나면서 하얀 비늘과 같은 각질(인설)이 덮여 피부가 거칠어지는 난치성 피부질환을 건선이라고 하며, 피부세포가 정상세포보다 6~7배 빠르게 증식하면서 나타납니다. 각질이 생기고 떨어져 나가는 것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인데, 건선 환자의 경우 불완전하게 과다 증식된 각질 세포가 하얀 각질로 겹겹이 쌓여 떨어져 나가면서 발생하는 것이죠.

건선이 잘 일어나는 곳은
우리의 신체 중에서도 특히 자극을 받기 쉬운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쪽입니다. 계속에서 피부에 자극을 주면 악화하거나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건선이 시작됐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급선무겠죠?



생기한의원에서 건선 치료를 받으신 30대 여자분입니다. 시작은 팔꿈치였으나 점차 다른 부위로 번져 거의 전신 건선 질환에 가까웠습니다. 처음엔 피부과 연고를 사용하고, 나중에 타 한의원에서도 치료를 하였지만 별 차도가 없어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생기한의원을 찾아오셨어요. 거리가 멀어 내원이 힘든 점을 고려하여 1일 한약 3회, 1-2주 1회 침치료와 한방외치, 운동관리, 식이관리가 진행되었습니다.

치료후 사진은 건선 치료 4개월째 접어들면서 찍은 것입니다. 증상의 90%이상이 치료되었고 피부에 약간 남아 있는 붉은기 등을 완벽하게 치료하기 위해 꾸준한 관리를 하였습니다.



생기한의원에서 건선 치료를 받으신 50대 남성분입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해 건선 발진부위 피부가 매우 얇아지고 심하게 가려움을 호소하셨습니다. 본인이 근본치료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하셔서 스테로이드를 점차 줄여가면서 단계적으로 꾸준히 건선 치료에 임해주셨습니다.

치료 4개월 경과후 꾸준히 근본치료를 하면서 느린 속도지만 서서히 건선 발진이 줄어들고 새 피부가 재생되었습니다. 마지막 완치 판정을 받을 때까지 성실히 치료해주신 결과 차후 관리를 티칭받으며 치료를 마쳤습니다^ ^


한방 명인 20인에도 선정된 생기한의원인 만큼 늘 최선을 다해 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