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아토피에 좋은 여름 음식 레시피!



입맛 없는 여름철, 아토피에 좋은 음식은?

 

 

 

 

폭염이 시작된지도 일주일이 훌쩍 넘었네요! 어플로 보니 다음주도 내내 이 날씨더라구요ㅠㅠ 35도를 맴도는 바깥 날씨, 대체 언제쯤이면 사그러들런지... 날씨가 이렇다 보니 식사 챙기기도 쉽지 않아요! 이런 무더운 여름철에 입맛 잃는 분들 많으시죠?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 레시피, 특히 아토피에 좋은 제철 음식 레시피를 소개하려 합니다. 간단한 레시피니까 집에서 부담없이 만들어 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적절한 이미지 찾기가 힘들어서 음식과 맞는 사진은 못 올렸습니다ㅠㅠ 이해해주세요!)

 

 

아토피에 좋은 여름 제철 음식. 깻잎 단무지 당면

 

 

- 재료 : 당면, 단무지, 조청 2큰술, 식초 2큰술, 물 2큰술, 애호박, 어묵, 깻잎, 통깨

- 양념장 : 간장 7큰술, 식초 2큰술, 통깨, 흑임자기름 1큰술, 맛술 1작은술, 물 4큰술, 조청 1큰술

 

1. 당면을 불린 후 끓는 물에 삶아 살짝 헹군 후 체에 받쳐 둡니다.

2. 어묵과 애호박은 채를 썰어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칩니다.

3. 단무지는 조청, 식초, 물을 넣어 약 5~10분간 재웁니다.

4. 절인 단무지와 함께 깻잎도 채를 썰고, 당면에 재료를 넣은 후 만들어 둔 양념장을 뿌립니다.

 

▶ 들깨의 좋은 성분들은 대부분 열에 약하므로 고온에 볶아서 짠 기름보다는 냉압착법으로 짠 기름이 더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다. 기를 내리고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한다. 폐를 눅여 주고 중초를 보하며 정수를 보충해 준다. 들깨가 익으려 할 때 이삭을 따서 먹으면 몹시 고소하고 맛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들기름으로 제철 나물을 많이 무쳐 먹으면 건강에도 좋고, 아토피에도 좋으며,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에 좋은 여름 체절 음식. 쥐눈이콩 아삭주먹밥

 

 

- 재료 : 쥐눈이콩, 연근, 우엉, 밤, 당근, 물, 자염, 현미, 녹두

- 쌈장 : 두부, 표고버섯가루 1작은술, 된장 2큰술, 들기름 1큰술, 들깨가루 1큰술, 다진피망, 조청 1작은술

 

1. 현미, 녹두, 쥐눈이콩을 30분 정도 물에 불립니다.

2. 재료를 불리는 동안 연근, 우엉을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쳤다가 당근, 밤과 함께 잘게 자릅니다.  

3. 솥에 1번과 2번 채료를 넣고 물과 자염을 넣어 밥을 합니다.

4. 두부를 으깨고 표고버섯가루, 된장, 들기름, 들깨가루, 다진 피망, 조청을 넣어 쌈장을 만듭니다.

5. 밥이 되면 모양을 잡아 주먹밥을 만들고 그 위에 쌈장을 올립니다.

 

▶ 블랙푸드가 몸에 좋은 이유는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인데, 이는 과일, 채소, 꽃 등의 적색, 청색, 자색을 나타내는 수용성 색소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비타민 A, C, E보다 강력하고 토코페롤보다 5~7배나 높습니다. 심장 질환, 항암, 혈당, 치매 예방, 신장/위장 강화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은 오디, 가지, 검은콩, 포도, 검정쌀, 자색고구마 등입니다.

 

 

아토피에 좋은 여름 제철 음식. 유자 농어 조림

 

 

- 재료 : 농어, 녹말가루 3큰술

- 양념장 : 유자청 3큰술, 간장 3큰술, 맛술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다진마늘

 

1. 농어는 큼지막하게 포를 뜬 뒤 널찍하게 자릅니다.

2. 손질한 농어에 준비한 양념장을 2큰술 넣고 5분간 재운 후 녹말가루를 입혀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구워냅니다.

3. 구운 농어를 냄비에 담고 남은 양념장을 다넣어 국물이 자작해질때까지 졸입니다.

 

▶ 농어는 여름철 최고의 보양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름 생선의 대표주자죠. 흰살 생선이지만 지방이 많고 비타민 A, D 및 각종 필수아미노산이 많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오장을 보호하고 장위를 고르게 하며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한다" 고 나와 있습니다. 또 유자는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C는 시간의 경과와 물리적 자극에 따라 쉽게 파괴되므로 조리후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유자의 껍질은 두텁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위 속의 나쁜 기를 없애고 술독을 풀며 입에서 나는 냄새를 없앤다"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름철에 먹기 좋은 아토피에 좋은 음식 레시피, 잘 보셨나요? ^^

이번 주말도 덥지만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놀러 다녀올 예정이라 다음주 쯤에 후기 남길게요~!

 

 

참고자료 : 아토피를 낫게하는 맛있는 체절요리 (김성준, 권나영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