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아토피

강남아토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오늘날까지도 아토피피부염의 정확한 발병기전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명확한 치료법도 제시되어 있지 않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아토피의 발병기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아토피의 발생기전에 대한 이론으로 inside-out , outside-in이 있습니다.

 

첫 번째 inside-out은 면역학적인 요인으로 인해 피부 쪽으로 증상이 발현된다는 이론입니다. 면역학적 요인(면역교란, 손상)으로 인해서 증상들이 피부로 발현된다는 개념입니다. outside-in은 손상된 피부장벽을 통해서 외부의 알러젠들이 침입하게 되고, 그로 인해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요인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아토피의 주된 발병기전 이론입니다. inside-out을 보면, 한의학과도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험 상, 아토피가 잘 발생하는 체질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면역개선의 대체 용어로 체질개선이라고 합니다.

 

아토피에 잘 걸리는 체질은 특히 위장관이 약한 소음인, , 기관지쪽이 약한 태음인입니다. 소양인, 태양인은 상대적으로 발생확률이 떨어집니다. 위장관, 폐 기관지 점막도 중요한 면역장벽의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관이 약한 소음인과 폐, 기관지 점막이 약한 태음인이 유전적으로 아토피에 잘 걸리는 체질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태음인의 경우 폐, 기관지쪽이 약하다보니 아토피 피부염과 함께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을 동반하게 됩니다.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한다고 해서 알레르기 행진이 나타나거나 알레르기 질환을 동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임상 경험상 태음인에게 이런 경향이 뚜렷하게 보입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유전적인 면역학적인 요인입니다.

 

많은 분들이 체질이 바뀌는 지 물어보십니다. 태음인 체질은 평생 태음인 체질로 살아가게 됩니다. 소음인 체질도 평생 소음인 체질로 살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태음인 체질이 면역균형이 잘 이루어지는 건강한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그것을 한의학적으로 체질개선이라고 합니다. 타고한 혈액형은 바뀔 수 없지만 혈액성상을 건강하게 바꿀 수 있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그리고 면역학적 요인으로 위생가설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1900년대 후반에 나온 가설인데요. 위생적으로 발달한 서구, 유럽권에서 감염성 질환은 점점 줄어드는데 오히려 아토피, 비염, 천식을 비롯한 알레르기성 질환이 증가하는 현상에 근거한 가설입니다. 위생적으로 발달할수록 오히려 알레르기성 질환 발생이 점점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입니다.

 

너무 깨끗하게 아이를 키우면 아이가 오히려 면역학적으로 미성숙하게 되고, 더 쉽게 알레르기성 질환에 노출 될 수 있다. 한 줌의 흙에는 수백종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그래서 흙에 접촉하고, 노출되는 것이 후천면역을 획득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런데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조짐이 보이면 어떻게 하시나요? 굉장히 청결하게 관리하려고 합니다. 물론 적당한 청결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청결하게 지나칠 정도로 관리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겁니다.

그래서 환경을 지나치게 깨끗하게 제한하지 않고 흙놀이도 하는 등 자연환경에 노출될수록 건강한 면역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발생기전 가설 outside-in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계신 분들은 보습제를 사용해서 아토피를 치료하려고 하십니다. 피부장벽 손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땀을 충분히 흘리면서 천연피지막 형성을 촉진시키는 일상생활이 중요합니다.

 

피부장벽을 회복시키는 좋은 방법은 바로 일광욕입니다. 아토피 환자분들을 치료하다보면 피부가 검게 그을릴수록 회복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광욕을 추천드립니다. 아토피피부염을 가진 대부분의 분들이 피부자체가 하얀편입니다. 따라서 일광욕을 통해서 구릿빛의 피부가 될수록 피부장벽 또한 튼튼하게 회복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피부과학적인 구조에서 멜라닌세포와 각질형성세포가 아주 중요합니다. 각질형성세포가 최종 분화되는 각질층이 바로 피부장벽입니다. 멜라닌세포와 각질형성세포가 기저층에서 1:9로 형성이 됩니다. 멜라닌세포와 각질형성 세포가 서로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건강한 피부장벽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광욕을 통해서 멜라닌 세포의 색소분비량이 증가할수록 건강한 피부장벽이 만들어 진다고 저는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내부의 면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면역개선이 꼭 필요합니다. 면역을 개선하려면 식습관, 수면습관을 비롯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됩니다.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계신분이 저는 음식을 조절하고 싶지 않아요. 수면조절하고 싶지 않아요.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하지만 음식습관, 수면습관을 개선하지 않고는 면역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단순히 아토피 피부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건강보조식품을 챙겨 먹는 것으로 면역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면역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기 전에 면역을 혼란에 빠뜨리는 생활습관들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손상된 피부장벽을 어떻게 회복시킬 것인가? 올바른 보습제 사용, 최종적으로는 보습제 사용을 끊어야 되고 그리고 천연피지막 형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땀, 피지 발생을 촉진할 수 있도록 운동, 반신욕 그리고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하는 일광욕이 중요합니다. 처음 아토피 발생 요인이 inside-out 이 되었든 outside-in 이 되었든 이 두가지 요인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두가지 요인을 동시에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발생기전에 대한 설명과 아토피 극복을 위한 두가지 요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