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구강편평태선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구강편평태선구강 내부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물론 입술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구강편평태선은 궤양과 구강암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입 안에 만성적인 염증과 통증이 발생했다면 거울로 입 안의 점막을 구석구석 자세히 살펴보셔야합니다. 흰색의 그물모양과 같은 선이 관찰된다면 구강편평태선을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입 안이나 입술에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면 단순포진성 구내염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구내염으로 고생해보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할 때는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단순포진성 구내염은 충분히 휴식을 하면서 관리하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구강편평태선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매우 드물고, 방치할수록 염증과 통증은 더욱 심해집니다.  염증과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구강편평태선이 아닌지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구강편평태선 진단을 받았다면 궤양이나 암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뿐만 아니라 집에서 생활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생활관리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편평태선이 발생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것입니다.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그리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구강의 점막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염증이 악화되고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따라서 음식과 음료는 미지근한 온도로 섭취하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셔야 하겠습니다.

 

 


음식물을 입 안에 넣고 씹을 때 음식물의 표면이 환부를 자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뾰족한 돈까스 튀김옷이 환부를 찌르면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카라멜처럼 끈적끈적하게 달라붙거나 너무 질긴 식감의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죽처럼 부드러운 음식을 매일 먹을 수는 없겠지만, 부드럽고 잘 씹히는 두부와 같은 음식이 좋습니다. 또한 많이 씹어야 하는 고기는 작게 잘라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는 왠만하면 백김치나 물김치로 드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권해드릴 관리법은 가글입니다. 스테로이드 가글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구강편평태선에는 죽염 가글을 권해드립니다. 바닷물을 증발시켜 만드는 천일염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천일염을 다져서 대나무 통 속에 넣고, 높은 열로 구워 낸 것이 바로 죽염입니다. 죽염은 항균작용이 뛰어나고 면역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잇몸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죽염가글을 하고 계실겁니다. 죽염가글이 구강편평태선을 관리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평소에 소금물 가글을 할 때, 적절한 농도는 1~3% 정도라고 합니다. 인체의 체액은 0.9% 정도인데요. 갑자기 3%의 높은 농도로 죽염 가글을 하면 환부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실 때에는 1% 내외의 농도로 죽염 가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0mL에 죽염을 1g 넣고 잘 녹인 후 가글을 해주시면 됩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죽염 가글액은 최소 10초에서 30초 정도 입에 머금고 계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가글을 하는 도중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빨리 뱉고 물로 헹구셔야 합니다. 특별한 통증이나 자극이 없다면 농도를 조금씩 올려서 3% 농도의 죽염 가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죽염 가글을 했을 때 별다른 자극이 없다면 굳이 물로 헹구실 필요는 없습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양치질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염증과 통증이 심한 시기에는 치약으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은 화학성분 함유량이 최대한 적은 제품을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염증과 통증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시기에는 최대한 곱게 가루로 만든 죽염으로 양치질을 하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 때 큰 사이즈의 칫솔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큰 칫솔을 사용하면 구강을 더 크게 벌려야 하고 양치질을 하는 과정에서도 환부를 자극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불편하시더라도 칫솔모가 작은 칫솔을 이용해서 양치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편평태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구강편평태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