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아토피

강남아토피 치료는 어느 시기에 해야 될까?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아토피 피부염은 두 살 이전의 영아기에 시작해서 성인기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통계청의 최신 자료를 살펴보면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서울과 지방을 가리지 않고 20% 이상의 통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민 피부병으로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아이에게 아토피가 발생하면 부모님들은 많은 고민을 하시게 됩니다. 첫 번째 고민이 지금 바로 당장 아토피를 치료할 것인가? 아니면 경과를 조금 지켜보면서 천천히 아토피를 치료를 시작할 것인가?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두 번째로는 아토피 치료를 위해서 양방 치료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한방치료를 선택할 것인가?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예를들어 양방 치료를 선택해서 소아과나 피부과를 다니게 되었습니다근데 아토피가 한두 달 만에 좋아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차감염이 발생하면서 피부가 더 나빠지고 아토피 부위가 더 퍼지게 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양방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제 한방치료를 위해서 한의원에 가야 하나? 이런 고민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의료 시스템이 한방과 양방으로 이원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고민은 앞으로도 계속 될 수밖에 없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첫 번째 아토피 치료를 당장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경과를 조금 지켜볼 것인지 고민하신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화되고 중증화되면 완전한 치료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소아기와 청소년 시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면 아토피의 완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기에 치료하면 할수록 빠르고 쉽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성장하면서 좋아지니까 초기에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지켜봐도 되는 것 아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토피를 지켜보는 것은 도박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를 대상으로 도박을 하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아토피는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태선화 증상이나 색소침착이 우리 아이의 피부에서 발생하기 이전에 태선화 증상이나 색소침착이 피부에 발생하기 이전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소아기와 청소년 시기에는 아토피가 치료가 정말 잘 됩니다. 태선화와 색소침착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증상이 완전히 소실되는 완전 치료가 가능합니다.

 

*태선화란? 단단하고 거친 잔주름들이 커져서 더 뚜렷이 나타나는 피부병. 피부염이 오래 경과할 때 생긴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아토피 피부염에 있어서 [Toilet seat dermatitis] 라고 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우리말로 하면 화장실 변기 피부염 정도로 번역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화장실에서 볼일 보기 위해서 앉게 되면 (변기와) 접촉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이 부위는 의자에 앉을 때 접촉이 되는 부위와 비슷합니다. 엉덩이 주변과 허벅지 사이의 부위에서 대칭적으로 만성적인 태선화 병변이 발생하는 것이 우리나라 청소년기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이런 현상은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교육 여건과 맞물려 있습니다. 어릴 때 부터 조기 교육을 하기 때문에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서 피부장벽이 계속해서 자극을 받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오래 앉아 있다 보면 피부 표면 온도가 올라가고 땀도 차면서 계속해서 염증반응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부위를 잘 관리하고 태선화가 진행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됩니다. 청소년기에는 학업과 아토피 치료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아토피 피부염의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는 일장일단이 분명합니다. 어느 한쪽의 치료를 배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는 이것만이 정답이라고 말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한방치료가 되었던 기능 의학적인 치료가 되었던 배제하지 않는 자세가 열린 자세이고 의료 소비자를 위한 길인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의료소비자가 현명하고 지혜롭게 판단하실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우리나라 속담에 어느 구름에 비 내릴지 모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 방법이 서로 충돌하지 않는다면 양방치료 한방치료 같이 병행하는 것도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