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건선

강남건선 하루 빨리 면역치료를 시작해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20198월 중순에 [ 배가 아픈 이유, 피부 건선 탓이다! ] 라는 제목으로 나온 기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다양한 홍반성 구진을 형성하는 건선이 염증성 장 질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염증성 장 질환은 장내 만성적인 염증과 궤양을 일으키며,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베체트 장염 등이 이에 속합니다.

 

보라매병원 공동연구팀은 2011~2015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건선 환자의 염증성 장 질환 유병률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건선 환자의 염증성 장 질환 유병률은 정상인보다 무려 두 배가 높았다고 합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연도별 염증성 장 질환 환자수는 2011168, 2012184, 2013173, 2014191, 2015205명으로 정상인의 염증성 장 질환 환자 수보다 매년 2배 가량 높았다고 합니다. 2015년도 건선 환자의 염증성 장 질환 위험요인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19세 이하의 미성년자 그룹의 위험도가 5.33으로 가장 높았고, 건선의 중증도가 높을수록 염증성 장 질환 위험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그리고 건선이 심할수록 염증성 장 질환 위험이 크게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이 염증성 장 질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하면서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건선은 피부에 국한되지 않는, 전신 염증 질환으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체내 염증 증가에 일정 부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또한 염증성 잘 질환은 복통, 설사, 전신무력감 등을 일으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말했으며, 심한 건선 진단을 받으면 하루빨리 면역치료를 시작해야 장내염증 발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는 국제 피부과학 학술지에 게재되었다고 합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피부(皮膚)라는 글자를 설명드리면서 글자의 부()자 안에 위장을 뜻하는 위장 위()자가 포함되어 있다는 설명드립니다. 한의학적으로 피부와 위장 점막, 장 점막은 직접적인 연관 관계에 있기 때문에 건선 치료는 단순하게 피부 치료 뿐만 아니라 위장과 장을 함께 치료하는 치료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에 발표된 이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이런 한의학적인 패러다임이 현대 의학적으로도 적용될 수 있다는 맥락으로 이해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강남건선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