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이야기

TV속 생기한의원! 박치영 원장님이 말하는 다한증 치료의 모든것!

 

생방송 정보쇼 보물찾기에 출연한 생기한의원 박치영 원장님^^

 

 

 

사실 TV 출연하신지 꽤 됐는데, 마침 요즘이 다한증 시즌이고 해서 올립니다 ㅎㅎ 동영상으로 올리면 저작권 문제로 짤리는 경우가 많아서 캡쳐 화면과 함께 설명으로 아쉬움을 달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ㅠㅠ 아무래도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된만큼 다한증 치료와 관련한 이야기가 더욱 풍부한데요. 그동안 다한증으로 인해 고생하신 분들, 혹은 다한증인지 아닌지 긴가민가 하셨던 분들, 박치영 원장님의 이야기를 통해 궁금증을 풀어 가시길 바랍니다.

 

 

 

 

먼저 방송 출연 전 메이크업을 하러 분장실에 계신 박치영 원장님! 생방송 정보쇼 보물찾기의 아나운서 분들과 함께 준비를 하셨는데 정지원 아나운서가 본인도 땀이 많은 편이라고 질문이 많다고 넌시지 말씀하셨다네요~ 그러시더니 방송 중간에 대본에 없던 질문 몇 개를 하셨다고 해요 ㅎㅎ 다행히 박치영 원장님이 당황하지 않고 다한증 관련 궁금한 점에 대해 상세히 답변을 해드렸답니다.

 

 

   

 

생기한의원 윤정제 원장님도 지난번에 다한증 치료와 관련하여 방송에 나오신 적이 있죠. 신덕일 원장님도 건선과 비만의 관계로 방송에 나오신 적이 있구요. 이렇게 은근히~ 방송 출연을 자주 하는 원장님들이시지만, 매번 긴장되는 건 어쩔 수 없다고 하시네요.

 

자, 이 다음부턴 본격적으로 방송 캡쳐와 함께 박치영 원장님의 다한증 치료 관련 이야기를 들어 보도록 할게요!

 

 

 

 

Q. 다한증의 기준은 어떻게 구분 지을 수 있을까요?
* 박치영 원장님 : 다한증은 혈압이나 당뇨처럼 정확하게 수치적으로 진단을 할 수 있는 기준은 사실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느끼기에 과도한 땀으로 인해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정도면 다한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우리 몸에 땀이 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 박치영 원장님 : 땀이란 생리적인 현상으로 인체의 체온 조절과 피부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평소 반신욕이나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하게 땀을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보단 미지근한 물을 추천!)

 

Q. 다한증처럼 땀을 많이 흘리는 것도 문제지만, 반대로 땀을 너무 안 흘리는 경우도 문제가 되나요?
* 박치영 원장님 : 건강관리에 유념하시는게 좋습니다. 땀을 통해 우리 피부의 독소나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인데, 땀이 나지 않으면 이러한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아토피나 건선 등과 같은 건조한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Q.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이 따로 있나요? 체질에 따라 땀이 많이 나고, 그렇지 않고를 구분할 수 있을까요?
* 박치영 원장님 : 땀을 많이 흘리는 태음인이나 소음인은 다한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소음인은 계란형, 미인형 외모가 많으며 대체로 상체보다 하체가 발달한 사람이 많습니다. 긴장하면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이구요. 태음인은 체격이 좋고 평상시 약주도 잘하고 음식을 좋아하는 편으로 운동선수형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식은땀이 나는 것도 건강과 연관이 있나요?
* 박치영 원장님 : 식은땀은 건강상으론 좋지 않은 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 미네랄, 한약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다한증으로 인한 고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박치영 원장님 : 다한증은 다른 피부질환과 같이 환부가 눈에 띄고 고통스러운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과도한 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에 영향을 끼쳐 심할 경우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게 되어 점점 대인기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생기한의원에서 다한증 치료에 쓰고 있는 약침의 효과는 어떤가요?
* 윤정제 원장님 : 약침은 피부의 재생력과 순환력을 도와주는 여러 약재를 추출하여 혈자리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다한증뿐만 아니라 다른 치료에서도 쓰이고 있는데요, 이는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몸의 전체적인 불균형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Q. 부위별로 다한증을 나눌수 있다고 하셨는데, 주로 어디에 다한증이 많이 생기나요?

 

 

 

 

Q. 다한증으로 인해 유발되는 질병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박치영 원장님 : 주로 습한 기운과 연관이 많은 주부습진, 무좀, 한포진, 습진, 진균성 피부질환이 2차 질환으로 나타나기 쉽습니다. 특히 습진의 경우 다한증을 함께 가지고 계신 환자분들도 많습니다. 피부에 습한 기운이 과할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쉽게 번식할 수 있으므로 다른 여러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Q.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으며 땀을 뻘뻘 흘리는 경우도 다한증이라 할 수 있나요?

* 박치영 원장님 :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보편적으로 땀이 나는 편이지만, 이것이 남들보다 심할 경우 미각 다한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정, 뜨거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경우 얼굴 부위에 땀이 과도하게 나는 경우 미각 다한증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미각이 무척 예민해져 있는 상황이며, 한의학적으로는 위장에 열이 많아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원장님의 답변으로 다한증에 관한 궁금증 해결 및 지식이 풍요로워 지셨나요? ㅎㅎ 방송 출연 시간이 거의 20분 정도 되다 보니 모든 내용을 소개해 드리진 못했어요~ 그래도 이 정도면 웬만한 기본적인 이야기는 풀어 놓은 것 같습니다. 무더운 여름 기승을 부리는 다한증, 생기한의원에서 치료해드려요! 완치 뿅!

 

 

 

서울 생기한의원은 서초 교대점, 영등포 당산점 두 곳입니다^^ 모두 지하철역 도보 3분 거리 이내에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