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햇빛 알레르기 증상과 치료법


여름이 무섭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그 치료법!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이면 걱정되는 분들이 있으시죠. 바로 햇빛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 아마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햇빛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두드러기처럼 부어오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대게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붉은 반점이나 좁쌀 모양의 발진이 나타나요. 심할 경우 긁는 행위로 인해 붓거나 물집이 잡힐 수도 있고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엔 피부 자체가 두껍고 거칠게 변할 수 있습니다. 색소침착도 일어날 수 있구요. 두드러기와 매우 비슷한 증상이죠? 하지만 이 햇빛 알레르기는 이름처럼 주로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 위주로 나타납니다. (아주 심한 경우는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햇빛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자외선이 피부에 다양한 광생물학적 반응을 유발하여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외선이 단독으로 원인이 되는 경우와 체내에 흡수된 약물 또는 화장품 등의 특정 성분이 반응을 하여 이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하지만 이런 현상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는 우리 몸의 제 1보호 장벽! 웬만한 외상이나 자극을 물리칠 수 있도록 보호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덥거나 운동을 하면 몸이 뜨거워지고 얼굴이 빨개지며 땀이 나는 경험 해보셨죠? 이처럼 피부는 내부에서 발생한 열을 해결할 수 있는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가 외부에서 열 손상을 받게 되면 손상된 피부조직을 복구하고, 외부에서 받은 열 자극을 배출하기 위해 피부 진피층으로 혈액 공급을 늘립니다. 이때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이 나타나는 것이 햇빛 알레르기의 1차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시적인 두드러기와 착각하시는데, 원인이 될 만한 것이 없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시면 비교가 가능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이런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그만큼 피부가 면역력을 잃어 약해져 있고 예민한 상태라는 뜻입니다. 또 이처럼 햇빛으로부터 받는 열도 있지만, 요즘 현대인들의 식습관으로 인한 이유도 있습니다. 열을 발생시키는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과하게 먹거나 음주가 지나치다면 몸 속 내부 균형이 점점 무너지게 되고 자연스레 우리 몸을 보호하고 있는 피부에도 영향이 가겠죠?

 

보편적인 햇빛 알레르기 치료 방법으로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그리고 한약치료가 있습니다. 땀샘과 모공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인체 내외의 균형을 골고루 잘 맞춰 주는 것이 햇빛 알레르기 치료의 포인트이며, 피부의 면역력을 더욱 높여 햇빛으로 인해 고생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도 생기와 함께라면 문제 없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