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환절기 건강관리 이렇게 하세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한 환절기 건강관리, 어떻게?

 

 

 

와, 아침 저녁으로 정말 찬바람이 많이 부네요. 덥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이렇게... 가을이 찾아 오다니! 요즘같은 환절기에 감기 걸리기 정말 쉽죠. 건강관리 어떻게 신경쓰는 것이 좋을까요?

 

 

 

 

 

 

가을철 환절기 건강관리 수칙!

 

1. 환절기 감기예방을 위해선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공기를 피해 옷을 따듯하게 챙겨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밤에 잘때 창문을 닫고 자는 것이 좋아요. 새벽녘이 되니까 정말 춥더라구요!

 

2. 지나치게 과격한 운동을 피하며, 쌓인 피로는 곧바로 출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샤워 시에는 체온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뜨거운 물을 피하고 적당하게 온도를 맞추어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벼운 마사지를 함께 해주면 피로도 금방 풀리지요.

 

3. 청결을 유지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가을철에는 먼지나 집먼드기, 꽃가루 등이 기승인데요 이럴 때 일수록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써야겠죠? 그 기본이 바로 청결 유지! 하지만 지나치게 씻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으므로 샤워는 하루 1번 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씻은 후에는 보습에도 신경써 주시구요.

 

4. 한방차로 몸을 따듯하고 건강하게 보호해 줍니다. 한방차라고 하면 비싸다는 이미지와 달여 마시기 힘들다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집에서도 충분히 한방차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보통 한약재를 100그람 정도 우려내면 약 2~4L 가량의 한방차가 만들어 지는데요. 농도 조절은 본인의 취향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약재 중 뿌리와 열매 류는 90분 가량, 꽃 종류는 30분 가량 달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할 때는 약불로 줄여서 달여주세요. 시중에 파는 한방차도 많지만, 재료를 직접 구매하여 달이는 것이 훨씬 저렴하답니다.

 

 

 

 

 

 

가을철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차 추천!

 

 

- 국화차
국화차 좋아하는 분들 많으시죠? 가을철의 대표적인 건강차인데요, 머리를 맑게 하고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 국화차는 해독 능력이 있어 중금속과 같은 물질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노화방지에도 좋고 소화를 돕기도 하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차죠~

 

- 모과차
유자차와 비슷한 듯 하지만, 더욱 새콤 달콤한 모과차 모과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기관지염에 특히 좋습니다.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는 차에요.

 

- 생강차
생강차는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으슬으슬 추울때 많이 먹는 건강차죠. 식전에 마시면 식욕을 돋구고, 감기 예방 뿐만 아니라 성인병과 당뇨병에도 매우 좋습니다.

 

 

 

올 가을철, 환절기 건강관리를 통해 감기 없이 지나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