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수족 다한증 원인과 치료 방법!


손발에서 땀이 쏟아지는 수족다한증! 그 원인과 치료 방법은?

 

이번주는 설연휴 덕분에 금방 또 주말이 찾아 왔네요^_^ 직장인들에겐 꿀 같은 시간이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주가 지나면 다음주는 정말 일상으로 돌아오니 재충전 제대로 하셔야 할 듯~ 오늘은 날이 조금 풀린 것 같죠? 하지만 주말에 또 바짝 추워진다니 옷 단단히 입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다한증, 그중에서도 유독 손발에서 땀이 많이 나는 수족다한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 텐데요. 저도 요새 가끔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어 있다가 따듯한 곳에 가면 손 발에 약간 땀이 나는 느낌이라 헉, 이거 다한증 아니야?! 라는 생각을 잠시 했었...지만 정상이라는 것을 금세 깨닫고ㅠㅠ 정말로 손발에 많이 나는 땀으로 고생중이신 분들을 도움되는 글을 써봅니다.



< 다한증 분류 >

쉽게 설명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과한 땀이 분비되는 것을 말합니다.

다한증은 원인에 따라 1차성 다한증과 2차성 다한증 두 가지로 나뉩니다. 다한증의 90%를 차지하는 1차성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땀샘을 지배하는 말초 교감신경의 조절 쪽에 장애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반변 2차성은 갑상선 질환, 감염, 염증성 질환과 그 외 전신질환의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위에 따라 분류하면, 온 몸에 땀을 많이 흘리느느 전신 다한증과 특정 부위에서 땀이 많이 나는 국소 다한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수족 다한증도 바로 이 국소 다한증에 포함된답니다. 그 외 안면, 겨드랑이, 사타구니 다한증 등으로 나눌 수 있구요.
 
한의학에서는 시간적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요, 주로 낮에 땀이 나는 자한과 밤에 땀이 나는 도한으로 나눕니다. 조금 생소하죠? ㅎㅎ 부위에 따라서도 두한, 심한, 수족한, 음한, 편한 등으로 나누며 성질에 따라서는 황한, 혈한, 유한, 점한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전문용어긴 하지만 궁금하신 분들은 치료 받으실때 물어 보시면 원장님께서 친절하게 설명 도와드릴 거예요^^




< 수족 다한증 >

씻은 것도 아닌데 손 발에 땀이 나서 우리를 괴롭히는 수족다한증! 대체로 한 곳에만 발생하지 않고 양쪽 모두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한증 환자들은 특히 한겨울에 손발은 차가운데 땀이 나는 유쾌하지 못한 경험 해보셨을 거예요. 흔히 긴장되고 초조한 상황에서 '손에 땀을 쥔다' 라는 표현 많이 쓰죠? 이런 경험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 텐데요~

수족 다한증의 경우 주로 청소년기와 20~30대의 젊은 세대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수족 다한증이 심한 경우는 시험볼때 연필이 미끄러지거나 시험지가 젖어서 찢어지기도 하죠. 또 물건 사용이 불편하고 운전할때 미끄러워서 운전대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사회 생활에서 상대방과 악수를 하거나 신발을 벗어야 하는 모임에서도 발냄새 때문에 많은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죠.



< 생기한의원 다한증 치료 방법>

다한증은 난치성 피부질환이긴 하지만 고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기한의원에서는 치료를 위해 한약치료, 약침치료, 침치료, 외용치료, 식이치료, 운동치료를 통해 다한증을 치료하고 있답니다~

생기한의원의 다한증 치료는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치료법들이 조화를 이루어 그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자신의 체질과 질환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죠^^

따라서 다한증만 치료했을 뿐인데도, 면역력까지 생겨 괜스레 몸까지 건강해진 느낌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ㅎㅎ

다한증의 경우 전후 사진을 남기기 어려워 사진비교가 어렵긴 하지만, 수족다한증으로 고생중이시라면 생기가 확실히 책임지고 치료해드립니다. 자세한 치료 설명은 (http://saengki.com/dahan3.php) 홈피를 참고해 주세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