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겨울철 안면홍조 예방! 날 좀 그만괴롭혀!


춥냐구요? 덥냐구요? 아니요~ 안면홍조에요ㅠㅠ
 



제목을 좀 호들갑스럽게 써봤네요 ㅎㅎ 춥지도 덥지도 않은데 발갛게 달아 오른 양 볼. 어? 자체 볼터치네? 라며 귀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안면홍조는 그 정도 수준이 아니랍니다. 안면홍조인지 단순히 날씨가 추워서인지 모르겠지만 어제 전철 기다리면서 본 어떤 남자분 양 볼이 정말 너무 심하게 빨개서 보는 사람이 안쓰러울 정도였어요.

물론 너무 춥거나, 덥거나, 술을 마시거나, 화가 나는 등의 여러 경우에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런 생리적인 현상을 넘어서 유독 그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해서 발생하는 분들이 있죠. 바로 안면홍조입니다. 심하면 얼굴이 붉어질뿐 아니라 화끈거리고 따끔거리기까지 한 무서운 피부질환이에요!  

(약 4년간 고생하시던 안면홍조를 생기한의원에서 5개월간 치료 받으신 30대 여성분)


안면홍조의 원인은 무엇이냐? 피부 내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하는 혈관질환의 일종으로 안면홍조가 있으신 분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피부가 얇고 혈관이 취약해서 조그만 심리적, 외부적 영향만 받아도 혈관이 쉽게 이완되어 붉어지는 것이죠. 보통 얼굴, 목, 머리, 혹은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작스레 붉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겨울철은 날씨가 춥기 때문에 안면홍조가 더욱 말썽인데요~ 생기에서는 한약치료, 약침치료, 침치료, 사혈치료, 외용치료 방법을 통해 안면홍조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그 치료법과 관련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하게 들어보기로 하고! 오늘은 일상 생활속에서 어떻게 하면 안면홍조가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안면홍조까진 아니지만 약간 붉은기가 도는 피부라 날이 춥거나 더우면 얼굴이 금새 빨갛게 되는 타입이라 주의해 보려구요^.^




< 겨울철 안면홍조 예방! 일상생활에선 이렇게! >



1.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합니다.
2. 초기 치료시 뜨거운 물세안, 사우나를 피합니다. 치료가 중반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반대로 반신욕이나 사우나가 필요합니다.
3. 초기 치료시 가급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과도한 스크럽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5. 기름진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차가운 물이나 음료수 및 아이스크림 등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7. 화장품을 새로 사용할 때는 테스트를 먼저 한 후 사용합니다.
8. 이중세안은 피부에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한번만 물세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겨울철 외출시엔 목도리나 마스크를 착용하여 찬바람을 과도하게 쐬지 않습니다.
10. 안면홍조가 발생한 부위에 손으로 만지는 등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 어려워 보이진 않지만, 막상 실천하려면 맘먹은데로 따라하기 좀 힘들답니다! 그래도 겨울철 안면홍조 예방을 위해 조금씩만 노력해 봅시다. 전 일단 기름진 음식 (고기고기고기) 를 피해야겠네요^^;

저녁이 다가옵니다. 이번 주말은 날이 많이 풀린다네요. 내일이 입춘이라 그런가~ 주말 즐겁게 보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