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아토피

피부 면역력을 높이면 아토피 치료에도 굿!


피부의 면역력을 키우세요! 아토피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아토피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인 요인도 분명 존재합니다. 태어날때부터 아토피가 있는 경우 주로 영유아기에 시작하여 가려움을 동반하는 만성 재발성습진 질환으로 자리 잡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으로 긁거나 문질러 피부질환이 악화되는 것인데, 이로 인해 짓무르거나 상처가 생기기도 하죠. 또 가려움증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는 더욱 심해져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가려운거 안 겪어 본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진짜 괴롭습니다;; 또 성장기 아이들에겐 성장 장애의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아토피는 나이에 따라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아기(생후 2달-2세), 소아기(2-10세), 성인기로 구분하여 다른 임상양상과 피부병변의 분포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성인기의 경우 주로 굽힌 쪽, 목의 양측, 얼굴 등에 발생하고, 태선화와 같은 만성 병변이 많이 보입니다. (태선화란 아토피로 인해 긁는 습관이 생겨 피부가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성인기 아토피 피부염의 임상 양상이 소아기보다 상대적으로 굽힌 쪽에 병변이 매우 뚜렷하고, 얼굴에 홍반이 특징적으로 관찰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비누, 세제, 화학약품, 모직과 나일론 의류, 기온이나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환경 등은 피부에 자극을 주어 피부염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아토피 피부 면역력, 이렇게 키우세요!

* 비누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위한 지방제거 효과가 작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모직, 나일론으로 된 의복은 입지 말고, 부드러운 질감의 면으로 된 의복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새 옷은 세탁 후에 입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온도나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환경 역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집 먼지, 진드기 등도 아토피 유발 요인이 되므로 청결이 신경써야 합니다. 진드기는 피부뿐 아니라 우리 건강 자체에 나쁜 녀석이죠 ㅎㅎ  

* 아토피 원인 및 악화시키는 음식 항원에 대해 집에서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아토피가 유발되지 않는 식단 위주로 먹으며 음식을 하나씩 바꿔 보는 것이죠. 먹으면 아토피 반응이 나타나는 음식을 알아냈다면, 일정 기간 원인 음식물을 식이에서 철저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밖에도 정서적 요인 또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정서적 긴장을 완화하도록 가족의 따뜻한 관심이 필요하고, 긴장 완화 요법 등이 도움됩니다.

*
또한, 피부 보습을 위해서도 신경 써야 합니다. 목욕시 10분에서 20분 정도는 욕조에 몸을 담그고 있는 것을 추천하며, 목욕 시 때를 밀어서는 안 되고, 저자극성 내지는 아토피 전용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기에서도 아토피 환자의 증상에 따라 목욕요법을 추천하고 있어요^^ 보습제는 적어도 하루에 2번 이상 바르도록 하고, 아토피 증상이 없을 때도 보습제는 꾸준히 바르는 것이 도움됩니다.


이상! 제가 알려드린 내용은 꼭 아토피 피부가 아니라도 일반인들의 피부 면역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니까 꼭 숙지하고 계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