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아토피

아토피가 성장기 아동에게 끼치는 부정적 영향?


아토피가 성장기 어린이에게 어떤 영향을?

어느덧 오늘 하루도 저물어 가네요. 아침에만 해도 수요일을 어찌 버티나... 싶었는데, 시간 참 빨리 갑니다~! 오늘의 마무리 포스팅 내용은 바로 아토피 질환이 성장기 어린이에게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입니다!



"아토피 질환을 겪고 있는 아이는 키가 작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키 성장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토피성 피부염의 주된 증상인 가려움은 아이의 숙면을 방해하는 큰 요인이 됩니다. 물론 키가 큰 것은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숙면에 지장을 받을 경우 원활한 성장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며, 성장 발달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식생활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죠. 아이의 체질은 무시한 채 무조건 아토피에 좋다는 식단을 고집하고, 아토피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한다면 균형있는 영양 섭취가 불가능하여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 지식만으로 식단을 짜는 것도 좋지 않으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사실 키가 작다고 상처 받거나 할 이유는 없는데, 사회 풍토가 그렇네요^^;





"너무 가려워서 공부에 집중이 안 되요!"

아토피를 가진 아이는 참지 못하고 여기저기 긁어 댑니다. 어른도 참기 힘든 가려움증을 아이가 참기란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 보니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듥는 행위 자체는 쉽게 없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바로 습관이 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좋지 않은 습관은 집중력을 저하 시키는 원인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토피는 홍반, 각질, 진물 등의 증상도 동반하므로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아 아이들이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어찌 보면 아토피는 단순 피부질환이라고 치부할 수는 없는 것이죠. 직접적으로 전해지는 고통 또한 크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큽니다. 따라서 올바르고 정확한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장기 아동의 아토피 조기 치료가 중요한 이유?"

건강보험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4세 이하 영 유아는 6명 중 1명(16.7%)이, 전체 국민 중에는 2.4%가 아토피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전체 아토피 환자 중 63.6%가 9세 미만 어린이로 집계 되어 아동들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피부 질환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한 피해는 겪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아동들에게는 참기 힘든 괴로움이거든요. 위와 같은 이유를 피하기 위해서도 하루 빨리 전문가를 찾아 말끔하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