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색소성양진 증상, 치료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무리하게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면서 피부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어트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피부질환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피부질환이 바로 색소성양진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색소성 양진으로 내원하시는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다른 환자분의 케이스입니다. 등쪽으로 색소성 양진이 올라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색소성 양진은 작고 붉은 발진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런 발진들이 점점 커지고 서로 연이 됩니다. 얽히고 설킨 모양이나 그물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색깔은 처음에는 짙은 붉은색이다가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갈색, 흑갈색, 흑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색소성 양진은 인체의 정 중앙선을 기점으로 했을 때 좌우 대칭적인 모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한쪽에만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좌우대칭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계절적으로는 봄과 여름에 주로 발생합니다.

 

 

색소성 양진 관련 논문에 의하면 여름철에는 38.8%, 봄에 31.3%, 겨울에는 17.9%, 가을에 11.9% 순이었습니다. 이러한 계절적인 경향성도 다이어트와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리고 국내 연구에 의하면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율이 3배 이상 높았습니다. 그리고 초발 연령은 23.8세로 2,30대의 젊은 여성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것 역시 또 다이어트와 깊은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색소성 양진이 고약한 것은  무척이나 가려운 피부질환인 겁니다. 제가(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결절성양진이라는 피부질환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피부질환 이름 중에서 양진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무진장 가렵다고 이해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색소성 양진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발생한다고 미리 말씀을 드렸는데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를 키토제닉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늘린 식단으로 우리가 흔히 저탄고지 식단으로 부르게 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게 되면 우리 인체에서는 케토시스(Ketosis)라고 불리는 대사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 케토시스는 우리 몸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는 겁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겁니다. 이러한 것을 이용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입니다.

 

지방분해 과정에서 나오는 케톤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케톤이라는 물질이 색소성 양진과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키토제닉 다이어트, 저탄고지를 하는 분들이 색소성 양진이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키토래쉬(Ketorash)라고도 부릅니다.

 

 

 

색소성 양진은 진단이 조금 어렵습니다. 두드러기 같은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과도 감별이 어렵습니다. 접촉성피부염이나 편평태선, 다형홍반, 망상 융합성 유두종증과 같은 그런 피부질환과도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질환이 있을 때 사용하는 두가지 슈퍼스타 약이 있습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스테로이드제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어지간한 피부 질환은 이 두가지 약으로 어느 정도 증상이 개선됩니다. 근본적으로 치료가 되지 않더라도 이 두가지 약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색소성 양진은 이 두가지 약에 거의 반응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미노사이클린이나 독시사이클린과 같은 항생제에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이 항생제 치료에 반응하면 다행인데요.이러한 항생제에도 반응하지 않고 자꾸 재발되는 색소성 양진 환자분들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이 주로 한의원에 내원하시게 됩니다. 다행히 색소성 양진은 한방치료로 잘 개선이 됩니다

 

 

 

색소성 양진은 발생기간이 짧을수록 나이가 젊을수록, 그리고 기저질환이 없을수록, 면역상태가 좋을수록 잘 치료가 됩니다.

 

 

 

색소성 양진의 1차 치료 목표는 무엇보다 가려움증을 빠르게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이 개선된 이후에는 최대한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 2차 치료의 목표가 됩니다.

 

그런데 색소성 양진이 너무 오래되었거나 환부가 코끼리 피부처럼 두껍게 태선화 된 경우는 이 흉터치료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흉터가 어쩔 수 없이 조금씩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흉터를 예방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색소성 양진이 발생한 분들은 식이요법을 다시 수정하셔야 합니다. 어찌되었건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릴 수 밖에 없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은 색소성 양진이 발생하기 이전 상태로 회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극단적인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 방법이 저탄고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서 내 몸에 맞게 건강하게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셔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