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기타피부질환

대상포진 증상, 통증, 후유증 자세히 알아봐요!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대상포진은 피부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피부질환의 카테고리로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증상만 놓고 보면 피부질환이지만 신경의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 신경의 문제는 면역력의 저하가 가장 핵심입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허증이라고 하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대상포진의 대상은 대()자 모양 상()자로 띠 모양을 의미하고, 포진은 수포성 발진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름 그대로 띠 모양의 수포성 발진이 되겠습니다. 보시는 사진이 전형적인 대상포진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포가 생기지 않는 발진도 빈번합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감별하기에는 조금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대상포진은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특정 바이러스가 새롭게 침투하면서 걸리는 병은 아닙니다. 이미 내 몸속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발생합니다. 어릴 때 수두에 걸린적이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서 우리 몸의 신경절에는 평생동안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남게 됩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질 때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박치영한의사

 

 

국내연구에 따르면 20세 이상 성인의 98%에서 100%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전 인구의 1/3 이상에서 평생 한 번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한 번은 고생하실 수 밖에 없다는 말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환자 대부분은 50대이상의 노인층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층에서도 대상포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20~30대에서는 과로와 스트레스 그리고 수면부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리고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서 대상포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에게서 대상포진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아토피피부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2차 감염으로서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는 겁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아래의 사진은 저에게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치료받던 아토피피부염 환자분에게서 대상포진이 발생한 사진입니다. 대상포진 자체는 잘 치료되었고 후유증도 남지 않았지만 보시는 사진처럼 흉터가 생겼습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참 독하구나라는 것을 알수 있겠습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활성화 되면서 신경이 지배하는 한쪽으로만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몸에 정중앙선을 기준으로 한쪽으로 편측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얼굴과 두피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팔다리에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은 몸통부위에서 등이나 옆구리 가슴과 배쪽으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피부쪽으로 증상이 발생하기 보통 3~4일 전에 먼저 통증이 발생합니다. 칼로 찌르는 통증이나 불타오르는 통증과 같다고 표현할 정도로 아주 심한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통증을 잘 느끼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제가 대상포진을 설명드리면서 일반 상식과는 다른 두가지 특징을 말씀드렸습니다. 수포가 없을수도 있고 통증이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대부분의 대상포진은 심각한 수포발진과 심각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대상포진 질환이 중요한 이유는 심각한 후유증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바로 대상포진 후 신경통입니다. 그래서 피부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강조를 합니다. 환자분들중에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지 못했다고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실 신경통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전혀 없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한다고 해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예방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이 활성화를 억제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손상된 신경절을 치료하는 것이 오히려 가장 중요합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대상포진은 한의학적으로 허증성 질환입니다. 허증을 한의학에서는 크게 4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합니다. 거허증, 양허증, 음허증, 혈허증입니다. 그래서 각각의 4가지 카테고리에 맞는 한약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손상된 신경절에 대한 직접적인 침치료와 약침치료가 중요합니다. 보시는 사진처럼 대상 포진 증상이 발생된 부위뿐 아니라 신경절에 직접적인 침 치료를 시술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할수록 빠르게 낫고 흉터도 적게 생깁니다. 무엇보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치명적인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강남대상포진 생기한의원 강남역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