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그동안 잘못 알고 있던 다양한 건강상식!


난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잘못된 건강상식?

 

 

 

주말+연휴 잘 보내셨나요! 전 4개월만에 머리를 했어요~ 아 그동안 부시시한 걸 참고 살았는데 마침 이번 주말에 결혼식도 있고해서 도저히 안 되겠더라구요 ㅎㅎ 다들 즐거운 연휴 보내셨길 바랍니다. ^^

 

오늘은 카테고리 이름과도 잘 어울리는 다양한 건강상식을 좀 알려드리려 합니다! 필요한 건강상식은 많이 찾아 보시겠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오히려 잘못 된 경우를 바로 잡기는 사실 쉽지 않죠. 찾기도 힘들구요. 그동안 알고 있었던 건강상식, 혹시 올바르게 알고 있었는지 한번 체크해 보세요~!

 

 

 

 

(1) 하이힐을 신으면 다리가 가늘어 진다?

하이힐이 다리를 예쁘고 가늘어 보이게 만들어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아요. 이게 무슨 운동 기구도 아닌데 다리를 날씬하게 만들어 줄 리가 있나요~ 그저 착시현상일 뿐입니다. 하이힐을 벗는 순간 그 마법은 풀려 버리죠~

 

 

 

 

(2) 커피를 마시면 잠이 깬다?

생기 블로그에서도 카페인(커피)에 대해 몇 번 다룬 적이 있죠. 흔히 잠을 깨기 위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커피 입니다. 하지만 알려진 만큼 잠을 깨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카페인이 각성효과를 일으키는 것은 맞지만, 원두 100g중 카페인의 양은 1.3% 정도고 우리가 마시는 커피로 가공하면 카페인의 양은 훨씬 줄어들기 때문에 잠을 깨우기엔 부족한 양이랍니다. 그동안 커피를 마시면 잠이 달아났던 것은 그저 착각이었을까요? ^^; 아니면 과도하게 섭취해서 그렇다거나... 체질 따라 다를 수도 있겠네요.

 

 

 

 

(3) 털은 밀수록 더 굵어진다?

제모의 계절이 왔습니다! 털을 밀면 더 굵게 난다는 말에  아예 뽑아 버리거나 영구제모 시술을 받는 여성들 많죠? 하지만 이것은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합니다! 원래 털은 뿌리보다 중간 부분이 더 두껍다고 하네요. 그래서 털을 자르면 그만큼 단면이 넓어져서 굵게 느껴지는 거라고 합니다 ㅎㅎ

 

 

 

 

(4) 음주 전에 우유를 마시면 위를 보호하고, 덜 취한다?

우유를 마시면 위를 보호하고, 덜 취한다고 하여 술자리를 가지기 전에 우유를 마시는 사람이 있죠? 하지만 이는 단순히 빈 속을 채워주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술을 마신후 속이 쓰리다고 유제품 종류를 섭취하면 순간적으로는 괜찮을지 몰라도 유제품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 위벽을 자극하여 오히려 위산을 더 분비시킬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안 좋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 물을 드세요~

 

 

 

 

(5) 맥주를 마시면 살이 찐다?

저도 그동안 소주가 맥주보다 나은 줄 알고 있었는데, 사실은 아니었어요ㅠㅠ 생맥주 한잔(500ml)는 180kcal인데 비해 소주는 한잔(50ml)에 90kcal 이라고 하네요! 알콜의 양을 고려한다면 맥주의 열량은 의외로 낮습니다. 참고로 양주 한잔(40ml)은 110kcal! 술을 마셔서 살이 찌는 이유는 맥주 자체라기 보다는 이와 함께 먹는 고열량 안주 때문이에요 ㅎㅎ 이제 안주를 저칼로리로 고르세요!

 

 

 

(6) 사우나를 하면 살이 빠진다?

사우나를 하면 신진대사가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이들 이용하지만, 사우나로 인해 빠져 나온 수분은 땀으로 배출된 것일 뿐이기 때무누에 수분을 섭취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즉, 다이어트의 방법이 될 수는 없어요. 노페물 제거에는 효과적이지만!

 

 

 

(7) 흰 머리를 뽑으면 더 늘어난다?

흰머리는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모든에 멜라노사이트라는 세포가 소실되면서 생기는 것인데, 이는 머리카락 한 올 한 올에 대해 개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한 가닥을 뽑았다고 하여 주위에 까지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흰머리를 뽑는 것은 더 늘어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뽑은 자리에서 다시 또 흰머리가 났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착시 현상이에요.

 

 

정리하다 보니 저도 그동안 잘못 알고 있던 건강상식이 몇 개 있었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