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한포진

아토피가 아니에요! 손 습진, 한포진과 구분하자!



아토피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한포진?

 

 

 

 

 

아토피는 원인이 불분명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많은 피부질환 환자들이 아토피의 몇 가지 증상에 따라 단순 피부 질환을 아토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생기한의원에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 중의 1/4 정도는 증상을 잘못 알고 찾아 오세요. 분명 아토피 상담으로 예약하셨는데 막상 진료해 보면 습진, 한포진 등 다양한 피부질환으로 나뉘는 경우가 많거든요. 아토피와 한포진 구분 글을 쓰는 이유는 가장 많이 잘못 알고 오신 경우가 바로 이 두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 한포진이란? 주로 손가락, 손바닥, 발바닥에 생기는 수포성 질환입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실 때도 손가락 한포진, 발 한포진과 같은 키워드를 많이 찾아 보셨을 텐데요. 한포진은 외적으로 보이는 증상과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증상이 아토피 피부염과 비슷한 부분이 있어 환자들 스스로 아토피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작 한포진의 원인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다한증, 또는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한증과 관련이 있다? 그 이유는 한포진이 습진성 질환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 한포진의 증상은? 먼저 환자 자신이 알고 있어야 병원을 찾거나 대처를 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토피와 구분할 수 있는 한포진 증상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포진은 약 80% 이상이 손에 발생합니다. 신체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아토피 증상과는 다릅니다. 투명한 작은 물집들이 무리 지어 손바닥이나 손가락 측면에서 급격히 발생하며, 이때 열감과 따가운 느낌, 그리고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작은 물집들이 서로 합쳐져서 큰 물집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2~3주 내로 자가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으나 한포진 역시 장기간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증상이 더욱 심각해져 치료에도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간혹 합병증이 오는 경우도 있어요!

 

 

 

주부 님들이 한포진 증상과 습진 증상을 많이 혼동하시는데요, 그래서 주부습진도 치료 가능하냐는 질문을 종종 하시지만 실제로 진료해 보니 손 한포진인 경우가 대단히 많았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 제대로 증상을 파악하고 있어야 치료도 쉽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손 한포진과는 조금 거리가 먼 이야기지만 아무래도 계절이 계절인만큼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넘어가야 할 것 같은데요. 이제 곧 장마철이 다가옵니다. 여성분들, 레인부츠 많이 신으시죠?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습하고 냄새가 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비에 젖는 것이 싫어서 장마철에 많이들 신고 다닙니다. 하지만 이 레인부츠를 잘못 관리하면 발과 다리에 습진이나 무좀이 생기기 쉽다는 것! 따라서 신고 난 후엔 뽀송뽀송하게 잘 말려주고, 습한 다리도 깨끗하게 씻은 후 건조와 보습에 신경써 주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