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한포진

당산 생기한의원 신덕일 원장님 한포진 인터뷰!


쿠키건강 매거진 <건강하게 삽시다> 출연하신 당산 생기한의원 신덕일 원장님!



생기한의원 원장님들이 은근히 알게 모르게 방송 출연을 자주 하시는데요, 지난번에 YTN사이언스에 출연하셔서 건선과 비만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신 신덕일 원장님. 이번에는 쿠키 건강 매거진에 출연하셔서 '한포진'에 대한 인터뷰를 하셨어요!

아무래도 직접 영상으로 보는게 빠르겠죠? 간단한 내용은 제가 정리해 드릴테니, 필요하신 분은 메모하셔도 좋구요.


 


당산 생기한의원 신덕일 원장님



손과 발에 가려움증과 물집이 함께 나타나는 한포진! 초기 증상이 습진과 비슷해 특별한 처방이나 치료없이 보습제만 바르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이름이 다소 낯설지만 의외로 우리 나라 사람에게 쉽게 발병되는 피부질환이 바로 한포진이에요.




증상이 심해져서 다른 부위에 옮겨질 경우, 아토피나 다른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합병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봤을때 한포진의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해 인체의 기혈이 정체되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피부의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기존에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반복적인 피부자극이 발생했을때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생기한의원에서는 한포진 치료를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피부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탕약치료, 염증이나 독소를 제거하는 약침이나 침치료, 피부재생력을 높여주는 외용치료 등을 통해 한포진을 치료하는데 개인별 증상이나 체질에 맞추어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간혹 탕약처방에 대해 그냥 기본적으로 지어 놓은 것을 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생기한의원에선 환자별로 증상에 따라 처방을 달리 하고 있답니다. ^ ^

참고로 한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선 면역기능을 높일 수 있는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한데요~ 꾸준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며 반신욕이나 사우나를 통해 피부에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구요.

신덕일 원장님 인터뷰 영상으로 보심 이해가 더욱 쉬워요! 약 7분 정도로 그리 길지 않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