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알아두면 좋은 여름철 건강관리

 

 

건강은 스스로 지킵시다, 알아두면 좋은 여름철 건강관리법!

 

 

여름철은 장마와 무더위로 질병 발생율이 높은 계절이죠. 더위와 음식, 그리고 스트레스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여름철 건강광리법. 꼭 기억하세요!

 

 

 

 

* 충분한 숙면으로 피로야 물럿거라
충분한 휴식과 숙면은 건강한 생활의 기본이죠. 하지만 여름에는 열대야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저도 도중에 꼭 한 두번씩 깨게 되더라구요. 일반적으로 최적의 숙면 온도는 18-20 이지만 이는 사계절의 적정온도로 여름 밤에는 에어컨 보다는 선풍기 타이머를 이용하여 22~25도로 유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또 잠자리에 들기전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면 긴장이 풀려 잠이 잘 옵니다.

 

 

 

 

* 찬 음식을 피하라
한 여름에는 시원한 음료나 아이스크림, 차가운 음식이 많이 생각나죠?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기온이 올라가면 인체 표면 온도가 함께 올라가는 반면, 몸속 온도는 낮아지기 때문에 이런 상태에서 찬 음식을 먹게 되면 배탈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 맛있는 계절과일로 비타민을 보충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단백질 소비가 많고 무기질 비타민이 부족합니다. 제철 과일과 채소는 수분과 전해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더위에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수 있어요. 비타민C 함량이 높고 칼륨이 많은 참외, 흡수가 빠르고 피로회복에 좋은 포도,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비타민이 풍부한 자두, 위와 장의 활동을 도와주고 떨어진 식욕을 돋아주는 토마토를 추천합니다.

 

 

 

 

* 물로 채우는 여름철 건강
무더운 여름철에는 생각보다 엄청난 양의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물 2L 8잔 정도는 마시되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 보다는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각종 음료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건강상식들도 있습니다. 이것들을 주의하면 여름철 건강관리를 더욱 알차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건강한 두피를 위해 찬물로 머리를 감는다?

지나치게 차가운 물은 두피에 스트레스를 줄 뿐만 아니라 때를 빼는데도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머리를 감는 물은 따듯한 정도, 38도에서 40정도의 온도가 가장 적당하며 샴푸는 머리에 직접 묻히기 말고 손바닥에 덜어 거품을 낸 후 모발에 묻히는 것이 좋습니다.

 

ⓧ 목욕이나 샤워 후에 마시는 냉수?

더운 목욕을 끝내고 시원하게 냉수를 들이키는 분들이 많으시죠? 하지만 물은 목욕하기 전에 마셔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목욕을 하기전에 마시는 물은 목욕 중 흘리는 땀과 함께 피부 깊숙이 들어있는 노폐물을 빠져 나올수 있게 도와주거든요.

 

ⓧ 피로를 푸는덴 뜨거운 물로 목욕을?

목욕이 피곤을 풀고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은 맞지만 뜨거운 물을 목욕물로 하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건조증을 유발하기 쉬우므로 찜질방이나 사우나를 이용할 시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얼룩지기 전까지만 하는 것이 적당!

 

 

자료는 소방방재신문에서 도움 받았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관리 열심히 해서 건강한 여름철 보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