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아토피

아토피 한의원의 치료법과 진단법

 

 

아토피 한의원이 알려주는 아토피 치료법과 진단법!

 

 

 

주말에 비가 한 차례 내리더니 더위가 조금 가신 느낌이네요! 이 날씨가 쭉 이어져야 할 텐데, 올 여름은 9월까지 덥다고 하니 왠지 중간에 한번 더 폭염이 찾아 올 것만 같은 느낌이 듭니다 ㅎㅎ 여름에 괴로운 대표 피부질환이 다한증, 습진, 한포진 등이라면 건조한 가을철에 괴로운 대표 피부질환은 바로 아토피, 건선 등입니다. 여름에 주로 다한증과 습진, 계절을 타지 않는 두드러기나 사마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요. 이제 슬그머니 건조한 계절이 다가 오려하니 미리미리 아토피와 건선에 대한 이야기도 꺼내야 할 것 같습니다^^

 

● 아토피 치료 생기 한의원 : 고전적인 아토피 피부염 진단법 기준?

 

아토피의 주요 증상은 심각한 전신 소양증(가려움증 입니다)과 특징적인 발진 모양, 그리고 만성 재발성 습진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졌을 경우 단순 피부질환으로 볼 수도 있으나 아토피의 경우 치료를 하지 않으면 꾸준히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를 한다 해도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증상으로는 모공각화증, 마른 버짐, 피부건조증, 잦은 피부 감염(진균, 박테리아 등), 세표 면역 감소, 습진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 아토피 치료 생기 한의원 : 아토피 피부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

현재까지 아토피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서양의학으론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면역학적인 반응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지요.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외부 환경의 알러젠, 집 먼지 진드기, 오염된 공기, 유해 화학물질, 식품첨가불 등 여러 가지 자극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외부 알러젠들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아토피 환자들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비정상적인 과민한 면역반응을 하여 피부, 점막에 염증이 발생됩니다. 아토피가 생기는 원인으로 각종 항생제 오남용 및 보습제의 무분별한 남용, 정신적인 스트레스, 감염에 의한 자극 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 아토피 치료 생기 한의원 :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다양한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한의학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것은 치료를 하는 한의사와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부분입니다. 치료를 받는 환자도 어떤 증상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잘 알아야 전문가의 치료 방향을 원활하게 따라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토피의 대표적인 증상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가려움' 이라는 증상입니다. 가려움은 기운이 막힌 곳에 나타나는 인체의 신호로, 긁는 행위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 피부에 붉은 반점으로 나타나는 '홍반' 증상이 있습니다. 피부 내의 염증이나 독성에 의해 혈액이 공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이와 비슷하지만 다른 '홍조' 라는 아토피 증상이 있습니다. 피부가 붉어지면서 붓는 증상으로 홍종이 나타나기 이전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피부가 붉어지기 시작하는 것이죠. 곧바로 이어서 피부가 붉게 부어있는 상태인 '홍종' 이란 증상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질, 진물, 색소침착, 태선화(피부층이 나무 껍질처럼 거칠어지고 코끼리 피부처럼 두터운 느낌이 나는 증상), 백색피부묘기증(홍종이 발생한 부위를 긁으면 하얀선으로 관찰되는 증상) 등의 다양한 아토피 증상이 있습니다.

 

● 아토피 치료 생기 한의원 : 한의학적 아토피 치료법?

 

아토피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정해진 치료법이 아닌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춘 치료법이 가장 좋습니다. '운동치료법'은 초기 치료시에는 권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기혈의 정체가 풀리면 그때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적인 치료를 견딜 수 있는 치료를 기르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토피를 오래 앓은 분들일수록 음식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식이치료법'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체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올바른 식이습관을 가지는 것은 아토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직접적으로 피부의 손상을 막아주고 영양을 공급하며 이차 감염을 예방해 주는 '외용치료법'도 있습니다. 생기한의원의 외용제는 직접 만들어진 것이며, 합성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합니다. '한약치료법'은 아토피 치료의 기본이 됩니다. 개인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처방되며, 인체의 기혈을 보충하여 피부 재생력을 높이고 아토피 피부염 염증을 억제하는 가장 기본적이며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한약을 추출하여 경혈에 약침액을 직접 주입하는 '약침치료법'과 막힌 기혈을 뚫어 주고 염증과 가려움증 억제를 도와주는 '침치료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혈치료법'이 있는데요, 이 경우 환자들의 반응이 극과 극이므로 꼭 필요한 경우 충분한 치료법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예전에는 주로 양방 치료법을 통해 아토피 치료를 하였으나 지금은 아토피 한의원도 많이 생겼고 생기 한의원 역시 아토피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한의원 중 한 곳입니다. 현재도 아토피 치료에 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하고 있구요. ^^

 

아토피 치료법에 대한 궁금한 점, 아토피 한의원 생기에게 물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