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겨울철 감기예방! 감기에 좋은 음식은 모다?


급 추워진 날씨, 건강한 음식으로 감기예방하세요!



감기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환절기나 날씨가 급 추워질때면 늘 궁금한 질문이죠 ㅎㅎ 감이에 좋은 음식? 분명 있습니다. 저도 어릴때 기관지와 면역력이 약해서 이것저것 참 많이 먹었어요. 저에게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은 오미자차였는데, 엄마가 꿀도 안 넣어줘서 정말 독약-_- 먹는 기분으로 먹었던게 기억이 나네요...

겨울철 건강관리, 감기예방을 위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좋을까요?

 

     


♥ 귤, 감 등 제철과일!
과일 중에는 귤과 감, 그리고 배가 특히 감기예방에 좋답니다~ 귤과 감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감은 까먹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귤은 손으로 그냥 슥슥 껍질을 벗겨내면 되기 때문에 앉은 자리에서 몇 개씩도 먹죠. 하지만 이런 당분 과일은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뭐든 적당히 먹는게 중요합니다! 또 귤껍질은 말려서 보관했다가 차로 끓여 마시면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배는 열이 나고 목이 아픈 감기에 효과가 좋구요, 배즙으로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 생강차, 대추차, 인삼차, 유자차!
4종 차 세트 입니다 ㅋㅋ 오늘처럼 추운 날씨엔 따듯한 차가 생각나죠? 그 중에서도 생강차, 대추자, 유자차 그리고 인삼차가 감기에 좋은 대표적인 차랍니다. 특히 대추는 비타민C가 사과나 복숭아의 약 100배! 귤의 7~8배나 많다고 해요. 또 생강은 찬 기운을 밖으로 몰아내고 속을 덥혀 주며, 기침을 멎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니 감기 기운이 있으신 분들은 꼭 드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대추는 생강의 작용을 부드럽게 하고 진액을 더해주는 작용이 있어 오한이 들고 기침과 가래를 동반한 감기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개추+생강차를 끓여 드시면 일석이조일듯!


♥ 소화 흡수가 뛰어난 닭고기!
끄앙, 제가 너무나 사랑하는 닭입니다. 닭님이라고 불러야 할 듯... 서양에선 몸살 감기 치료 특효약으로 치킨스프와 치킨스톡이 쓰일 정도로 감기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 성분이 많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기력이 떨어질 경우에 먹으면 기력 회복에 좋아요. 또 닭은 찬 기운을 몰아내는 속성도 가지고 있답니다. 치킨도 물론 맛있지만 감기에 좋은 음식으론 닭백숙이나 삼계탕을 드시는게 어떨까 싶어요. 뜨끈한 국물에 보드라운 살코기를 생각하니 입에서 막 군침이 도는 것 같네요^^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 도움이 되셨나요? 혹 지금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나 감기예방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건강한 음식을 통해 건강관리도 하고 감기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