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습진

습진 치료 - 화폐상습진 치료!


습진에도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도 화폐상습진!


카테고리만 만들어 놓고 그동안 한번도 글을 쓴 적이 없었네요. 습진이나 주부습진에 관해서는 기타질환 쪽에서 한 두번 다룬 적이 있는데요, 화폐상습진도 습진의 일종이랍니다.


>> 왜 화폐상습진이냐?
그 이름의 유래가 궁금하실텐데요, 화폐상습진이란 이름 그대로 동전 모양의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대부분의 난치성 피부질환이 그렇듯 화폐상습진 역시 그 직접적인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습진이나 발진과 혼동하여 초기진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 화폐상습진의 원인은 무엇?
보통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거나 알레르기,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피부건조, 정서적 긴장, 음주 등도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나이 많은 사람의 건조한 피부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며,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자주 나타납니다. 연령으로 따지자면 55~66세 정도 사이에 가장 많으며, 여성의 경우 15~25세의 또 다른 호발 연령을 가지도 합니다.


>> 화폐상습진의 증상은 무엇?
초기에는 작은 홍반으로 시작하여 점점 병변이 커지고 융합합니다. 큰 것은 직경이 10cm에 이르는 것도 있어요! 급성기에는 병변이 습윤해지고, 진물이 흐르며 소양감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이후 만성기에는 인설과 태선화 반응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화폐상습진은 만성화 단계를 거치며 악화와 재발을 반복하는데요, 또 방광염이나 편도선염 등 다른 신체질환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신체 질환을 치료하면서 함께 좋아지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주로 등, 발등, 하지의 신축부, 상지 체간부 등에 발생하며 계절적으로는 겨울철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화폐상습진 치료는 어떻게?
치료 방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로 환부를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긁는 행동은 병변 부위를 더욱 크게 만들고, 다른 부위로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므로 환자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가급적 물에 접촉하지 않습니다. 반신욕, 온천욕, 장시간의 샤워로 인한 물 접촉은 화폐상습진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샤워는 간단하게 이왕이면 미지근하거나 시원한 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기한의원에서는 한약치료, 약침치료, 외용치료 방법으로 화폐상습진 치료를 하고 있는데요. 각자의 증상에 맞추어 처방하고 있답니다.

>> 생기한의원 화폐상습진 치료사례!


역시 이런건 치료사례를 직접 보는 것이 빠르죠^^ 생기한의원에서 화폐상습진 치료를 받으신 20대 여성분입니다. 해외출장 후 갑자기 얼굴주변 발진으로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고 내복약 및 스테로이드연고를 사용후 잠시 호전되었으나, 3개월후 전신곳곳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가려워서 생기를 찾으셨습니다.

체질과 피부증상에 맞춰 한약처방, 주2회 침치료, 수시외용조치, 식이조절을 병행하셨구요, 꾸준히 치료에 임해주신결과  내원 2개월후반부에는 진물 및 소양감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향후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하며 주기적으로 내원할것을 당부드리며 화폐상습진 치료를 마쳤습니다.



화폐상습진 치료, 생기한의원에서 책임집니다!
http://saengki.com/eczema3.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