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한의원 진료실/아토피

강남아토피 피부 속 염증까지 뿌리를 뽑아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피부 치료를 하면서 나타나는 독특한 치료 경과가 있습니다. 오랜기간 만성적으로 피부질환으로 고생하신 분들에게는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반응, 그리고 이차감염이라는 아주 큰 변수도 동반됩니다. 피부질환을 치료할 때 발생하는 이러한 독특한 치료경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서양의학적인 치료와 한의학적인 피부치료의 특성을 극단적으로 단순화시켜서 비교해 놓고 있습니다. 화살표의 방향에 주목을 하셔서 왼쪽과 오른쪽의 이미지를 비교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피부 치료를 시작하면 염증이 가라앉고 줄어들면서 좋아져야하는게 상식이라고 다들 생각하실 겁니다. 살면서 최소 한두번 이상은 얼굴에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발생해서 손으로 압출을 해본적이 있을 겁니다. 압출을 하면 피부 진피층 내부의 염증물질 혹은 농이나 고름이 쏟아져나옵니다. 그렇다면 이런 현상은 좋은 현상일까요? 아니면 나쁜 현상일까요? 압출을 해서 뭔가가 쓱하고 배출되면 아 망했다 이렇게 느끼시는 분들이 혹시라도 계신가요? 여드름을 압출하면 여드름이 배출되면 것처럼, 피부염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염증이 배출되면 뭔가 잘못되고 있는 현상일까요? 결국 이러한 현상은 염증이 배출되면서 피부질환이 원활하게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요즘 젊은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나이가 조금 있는 분들은 고약이라고 잘 아실겁니다. 저도(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어릴때 고약을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병원이 귀하던 그 시절에는 고약이 피부질환에 있어서 거의 만병통치약으로 통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고약은 종기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했습니다.

 

염증을 피부 밖으로 배출하면서 제거하는 치료를 한의학에서는 발한법(發汗法), 발산법(發散法), 배독법(排毒法)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릅니다. 여드름을 압출해서 제거하듯이 염증을 배출하여 제거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환자분들의 입장에서는 막상 치료를 시작했는데 염증이 더 심하게 올라오는 것은 당황스러운 일임에 분명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치료 과정을 겪고 있는 환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실제 사례를 통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아래의 좌측 사진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무릎 접히는 부분인 오금부위의 가려움증을 주증상으로 내원하신 아토피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처음 내원 당시에 가려움증은 주로 오금 부위에만 있었고 다른 부위에는 가려움증이 거의 없었습니다.

 

우측사진은 치료시작 이후 7일차 사진입니다. 오금부위는 물론이고 특히 허벅지뒤쪽에까지 발진이 올라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는 허벅지까지도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셨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아래의 좌측사진은 치료시작 14일차 사진입니다. 이 사진에서 특징적인 것은 오른쪽 오금부위에서 진물이 쏟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 내원시에는 없던 진물 증상이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은 무척 당황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염증 반응이 오랜 기간 정체되어 있던 부위에서는 종종 이처럼 진물이 배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측사진은 치료시작 33일차 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촬영한 시기가 피부의 염증이 겉으로 보기에 가장 정점에 있던 시기였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처음 내원했던 사진과 직접 비교를 해보겠습니다.처음 내원했을 당시의 증상에 비해서 겉으로 보기에는 정말 심각해져 있습니다. 당시에 이 증상을 직접 겪었던 환자분이 정말 걱정이 많았던 것으록 기억됩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아래의 좌측사진은 치료 시작 60일차 사진입니다. 점점 피부가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가 회복되면 환자분들도 이제서야 비로소 안심을 하시게 됩니다.

 

우측 사진은 치료 시작 112차 사진입니다. 4개월가까이 치료하는 과정속에서 가려움증이 모두 소실되고 피부도 정상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이러한 치료경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사진을 보시면 수면아래에 존재하는 빙하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아래에 존재하는 염증을 형상화한 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피부 표면, 외피에 보이는 염증 그 이상의 염증이 그 아래에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결국 피부 아래 보이지 않는 그 염증까지 확실하게 제거해야 그것을 완전한 피부치료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피 내부의 염증이 제거되는 과정에서 이러한 독특한 치료 경과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절대 치료를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잘 이겨내시라고 응원을 드리고 싶습니다

강남아토피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한의사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