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식욕 억제하는 법에 도움되는 감정적 허기 없애기 (2)

 

살 찌는 주범 감정적 허기, 억제하는 법은 없을까요?

 

 

 

* 글 내용은 여성중앙 2012년 7월호를 참고 하였습니다^^

 

수요일에 감정적 허기에 대한 정보 1편을 올려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은 약속드린대로 2편을 올려드립니다. 글이 너무 길면 아무래도 읽기가 힘드실 것 같아 나눈 것인데 1편에서 연이어 보고 싶으신 분은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 * * 감정적 허기 1편 : http://saeng-gi.tistory.com/220

 

지난번에 이어 유형별 감정적 허기 증상과 그에 따른 솔루션을 마저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 유형별 감정적 허기 억제하는 법 >

 

 

4 자기 파괴 유형 : "나 살쪘지?" 여성의 90% 이상이 '나는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여깁다. 그러나 자기 비하가 심하면 심리적 허기도 커지는 법이에요. 스스로에 대한 불만족과 결핍감을 음식으로 채우려는 보상 심리가 발동하기 때문이죠. 주변에서 "살 빼지 않아도 충분해"라고 말해줘도 이들에게는 들리지 않는답니다^^;

 

>> Solution : 이들은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자아 존중감'을 회복하는 일이 우선입니다자기 비하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세요~ 매일 거울을 보며 하루에 한 가지씩 스스로를 칭찬하기! 그리고 고생했거나 휴식이 필요할 때는 짧은 휴가나 좋아하는 물건을 자신에게 선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분풀이 유형 : 누군가를 향한 분노, 실망감을 표출하지 못할 때에도 심리적 허기가 발동합니다. 분노나 실망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을 때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마음에 남아 스트레스가 되는 것이죠.

 

>> Solution : 이 유형의 사람들에게는 감정을 털어놓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분노와 실망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무작정 참거나 삭이지 말고 표출할 줄도 알아야 하는 것. 조용히 내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그 감정을 남에게 털어놓아보자. 대화의 상대는 친구나 동료, 가족이어도 좋고 또 전문적인 상담사여도 좋다. 자기감정에 최대한 솔직해지면서 자신을 보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6 착한 여자 유형 : 타인에게는 이해심이 많고 배려가 깊으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으로  흔히 교직이나 카운슬링 또는 의학계 등 남을 돕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는 일에는 대단히 뛰어나지만 정작 자신의 감정은 잊거나 무시하고 넘기는 편이죠. 그래서 이따금씩 '나는 다 이해하고 배려하고 있는데 누구 하나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고 느끼며, 결국 먹는 것으로 실망감을 달래려고 합니다.

 

>> Solution : 이 유형의 사람들은 남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관심을 갖기 때문에 오히려 자신의 감정에는 소홀하기 쉬운데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지금 감정이 어떠한 상태인지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 시간을 갖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원하지 않는 일을 부탁받았을 때는 단호하게 거절하는 법을 연습을 하세요.

 

 

 

 

< 감정적 허기, 가짜 식욕 억제하는 법 >

 

 

1단계 >> 가짜 식욕이 일어날 때 빈 종이에 당시의 이유와 감정을 적는다.

논리적으로 따지지 말고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대로 적습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을 때 마음이 편안해진다' '케이크를 먹을 때 무척 행복하다' 등 여러 가지 이유가 나올 수 있겠죠? 그 이유와 관련된 감정을 적어 보세요. 감정은 여러 가지여도 상관없습니다. 예) 케이크를 먹을 때 무척 행복하다-편안함, 포만감, 불안함

 

2단계 >> 감정과 관련된 기억을 떠올린다.

이유와 감정을 적었다면 그 감정과 관련된 어린 시절의 기억 혹은 최 근의 기억이나 사건을 써봅니다. 이때 12세 이하 어린 시절의 기억이면 더 좋은데, 이 시절에 이미 무의식의 각인이 거의 이루어지고 그 이후는 그 무의식이 반복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에요.  예)케이크-불안감-행복감-시험에 떨어질까 두렵고 불안함-공부 잘해서 상으로 받은 음식

 

3단계 >> 종이를 벽에 붙이고 시간 날 때마다 본다.

더 이상 꼬리말을 달 것이 없다면 적은 종이를 벽에 붙이고 틈날 때 마다 보면서 조용히 명상을 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자신을 지배했던 무의식을 알게되면 그동안 이겨내지 못한 무의식의 반복 행위가 치유될 것이고, 이를 통해 가짜 식욕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런 식이조절을 잘 못해서 인데요, 그 원인에는 감정적 허기도 크게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하다 보면 강박관념 때문에 어느날 나도 모르게 참았던 것이 폭발하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도 정말 엄청나죠. 건강하게,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살을 빼는 것이 다이어트에는 가장 큰 힘이 되는 것 같아요. 감정적 허기, 식욕 억제하는 법 글이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저도 읽어 보면서 유용한 정보 습득했답니다~ ^^

 

 

 

즐거운 금요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