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하루 10분 스트레칭으로 몸 건강 챙기기!


뻐근하고 뭉친 근육, 하루 10분만 투자하세요^^



제목을 저렇게 쓰고 나니 무슨 광고 문구 같네요 ㅋㅋ 날은 많이 풀렸는데, 흐려서 그런지 여전히 추운 기분이에요~ 이제 이틀만 버티면 즐거운 주말이 기다리고 있단 생각으로 오늘 하루도 힘차게 시작해 보렵니다~!

혹시 평소에도 스트레칭 잘 하는 편이세요? 하루 5분, 10분 투자하는게 말이 쉽지 뭐든 꾸준히 지속하려면 맘처럼 되지 않는 법이죠. 하지만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에겐 이 스트레칭이란 것이 너무나 중요하거든요. 특히 컴퓨터로 업무를 보다보면, 같은 자세로 공부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어깨 근육이 딴딴하게 뭉치면서 나중엔 목과 허리까지 아프게 되죠. 평소 운동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운동으로 풀어주심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하루 딱 10분씩만 투자해서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보자구요!



먼저 스트레칭을 할 때 주의할 점은 호흡으로 근육을 이완시킬 때 늘어나는 근육을 의식하면서 천천히 숨을 내쉬는 것입니다. 무리가 될 정도로 움직이거나 반동을 이용해 움직이지 말고 기분 좋게 느껴질 정도로 실시하는 것이 좋아요.

여자 분들은 집에서 간단하게 요가 비디오나 다이어트 비디오만 봐도 스트레칭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서 따라하기 좋은데 남자 분들은 좀 어려움이 있으시죠^^; 하루 10분 스트레칭, 이렇게 해보세요. 




1. 양쪽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오른손을 위로 들고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몸을 왼쪽으로 기울여 오른쪽 근육을 늘려주세요. 반대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다음 양손과 몸을 앞으로 천천히 숙이고 이어서 원래 자세로 돌아와 양손을 허리에 대고 천천히 몸을 뒤로 젖힙니다. 이 동작을 5~8회 반복해 주세요.

2. 양손을 어깨에 대고 양팔을 앞ㆍ위ㆍ뒤ㆍ아래ㆍ앞 순서로 크게 돌립니다. 또 무릎 구부리기와 무릎 돌리기를 하고 양쪽 다리를 번갈아가며 다리 안쪽을 늘리는 운동을 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하셨으면 벌써 팔 근육과 어깨 근육이 조금 풀리는 느낌을 받으셨을 거예요.

3.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린 후 무릎을 튕기듯 움직여 주세요. 완전히 굽혔다 펴는 것이 아니라 반동만 주는 정도로요. 쉬운 동작 같지만 하다 보면 매우 힘든 동직인데 허벅지 안쪽 근육까지 탄탄하게 잡아주어서 좋아요. 한번에 32번 총 4세트 정도 하시면 좋습니다.

4. 팔굽혀 펴기와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는 실외에선 하기 힘들긴 하지만, 전신 운동이기 때문에 온 몸의 긴장한 근육을 풀어 주는데 제격입니다. 또 윗몸일으키기 또한 배의 탄력을 잡아 주고요. 다만 너무 무리해서 하면 허리가 아플 수도 있으니 적당한 양만 하시길 추천합니다. 끝낸 후에 허리 돌리기를 통해 다시 한번 몸을 풀어 주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12월 말에 제가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다른건 다 정상인데 운동량이 너무 부족해서 위험하다고 나왔더라구요. 그때부터 위기감을 좀 느꼈는데, 근래들어 허리가 자주 아프고 어깨 근육이 자주 뭉쳐서 도저히 이대로는 안 되겠다!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일주윌에 3번 정도 요가 스트레칭을 하고 있답니다. 놀랍게도 허리나 어깨 아픈게 훨씬 덜해요! 여러분도 하루 10분 정도만 투자해서 뭉친 근육을 잘 풀어 주시면 생활하는데도 더 상쾌할 것 같아요 ㅎㅎ 

주말엔 걷기 운동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벼운 워킹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우리 몸 건강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