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한의사가 추천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 봄나물♬

 

이왕이면 알고 드세요, 변비에 좋은 음식 봄나물!




아직까지 찬바람은 계속되고 있지만, 그래도 기분만은 봄입니다. 다음주부턴 봄날씨가 이어지길 바라며 변비에 좋은 봄나물 좀 추천해 드려요~ 한의사가 추천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란 타이틀과 봄나물은 조금 어울리지 않는 것 같죠? 하지만 봄나물을 잘 챙겨먹으면 변비 예방까지 한방에 할 수 있다는 사실!

봄에 나는 제철 봄나물은 질이 좋은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어 대장을 말끔히 청소해주고 대장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 완화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특히 제철 봄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입맛을 돋우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질 좋은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해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매우 좋아요~  



한의사가 추천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봄나물은 냉이와 달래 입니다. 이 둘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특히 냉이에 함유된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아 영양 손실이 적어 변비로 인한 만성피로와 무력감에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 역시 수분 함유량이 높아 소장과 대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봄나물은 향이 강한 것이 많은데요, 무침으로 해먹거나 찌개나 탕에 넣어 먹으면 특유의 향도 좀 사라지고 음식이 전체적으로 향긋해서 먹기 좋습니다.  

이 밖에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버섯, 죽순, 아욱, 두릅, 돌나물 등이 부드럽고 수분 함유량이 높은 식이섬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봄나물 섭취가 모두 좋은 것만은 아니에요~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수용성과 녹지 않는 불용성으로 나뉘는데, 변비에 좋은 것은 반수용성 식이섬유로 자신의 무게보다 40배나 많은 물을 흡수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 활동을 돕지만, 비수용성 섬유질은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 가스 형성이 많아져 오히려 복부 팽만감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 따라서 섭취량을 점차적으로 늘리고 자신에게 맞는 식이섬유 식품을 찾는 것이 위장관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변비가 있다면 갓 수확한 신선한 봄나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현미나 보리로 지은 잡곡밥과 충분한 물을 같이 섭취한다면 변비 해소에 효과 만점^ ^ 현미밥과 보리밥은 백미밥보다 7배가 넘는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으며, 율무, 귀리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같이 넣어 먹으면 좋아요.

하지만 식이섬유는 그 자체로서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몸속에 들어온 수분을 흡수함으로써 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므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더라도 충분한 수분 섭취가 꼭 필요합니다.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인 25~30g을 섭취한다고 하면 물은 1.5~2ℓ, 즉 7잔 정도를 마셔야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사가 추천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 올 봄엔 꼭 변비 탈출 하세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