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룰루랄라 생기쉼터

몸에 좋은 음식 - 도라지무침!

 

한의사가 만드는 몸에 좋은 음식, 도라지 무침!

 

봄이 다가오니까 입맛을 돋구어 줄 향긋한 나물, 또는 맛있으면서도 몸에 좋은 음식 찾게 되시죠? 이번에 신덕일 원장님이 소개할 몸에 좋은 음식 레시피는 바로 도라지 무침입니다! 먼저 도라지가 어떻게 좋은지 그 효능을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도라지는 한약재로 아주 널리 쓰이는 약재입니다. 한약명으로는 '길경'이라고 합니다. 도라지는 쌉싸름하고, 씹어보면 끝에 단맛이 나죠. 볶아 먹기도 하고 무쳐 먹기도 하고 구워 먹기도 하고, 간혹 생으로 드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도라지의 가장 큰 작용은 '소종배농'입니다. 무슨 의미냐하면, 종기를 없애주고 농을 배출한다는 의미인데요. 폐의 가래를 없애주는데 특효가 있으며  피부의 종양이나 농배출에 가장 많이 쓰입니다. 또 얼굴에 여드름이 많은 분이나 피부의 농이 있으신 분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도라지는 폐 호흡기질환에도 아주 좋은 약재입니다. 거담진해(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멋게한다) 작용으로 기침 기관지염 가래 예방에 좋으며 인후통에도 사용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자주 등장하죠.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신덕일 원장님이 알려주시는 몸에 좋은 음식, 도라지 무침 레시피를 공개할게요~!

 

※ 한의사가 만든 몸에 좋은 도라지 무침 재료 : 도라지, 파,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소금, 식초, 매실액 ※

(메인 재료는 도라지구요, 나머지 재료는 양념장 만드는데 쓰입니다)

 

 

1. 도라지를 소금물로 깨끗히 씻는다! 도라지를 소금물로 씻는 이유는 쓴맛이 없어지고 도라지 맛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인데 절이는게 아니니까 소금을 많이 탈 필요는 없습니다.

 

 

2. 싱싱한 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는다! 간혹 양파를 넣으시는 분도 계실텐데, 이는 도라지에 알싸한 맛을 곁들임으모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3. 양념장을 만든다! 도라지 무침 양념장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고추장큰 3스푼, 고춧가루 1스푼, 간장 1스푼, 소금 약간, 식초 약간, 매실액 약간. 대체 약간이 어느 정도인지... 어머님들은 잘 아시겠죠? ㅎㅎ (초점이 살짝 흔들려서 아쉽네요)

 

 

4. 손질해 놓은 도라지와 파에 준비한 양념을 넣거 잘 버무려 줍니다. 원장님댁 부엌 배경이 상큼해서 볼 때마다 튑니다. 언제봐도 전문가의 솜씨가 묻어나는 저 손동작!

 

 

5. 몸에 좋은 음식, 도라지 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제가 지난번에 좀 갖다 달라고 말씀드렸는데 조금밖에 못 만들었다고 안 주심 ㅋㅋ 아무튼 몸에 좋은 도라지 무침, 아삭아삭 맛있는 밥반찬으로 드세요~ ^^